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심상정 "美 10억달러 요구는 '사드강매'…도로 가져가라"

댓글 1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지지 호소하는 심상정


【서울=뉴시스】임재희 기자 =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는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비용을 한국 측에 요구하겠다고 한 것에 대해 "사드 강매"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7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사드 배치와 관련해 "한국이 10억 달러(약 1조1,317억원)를 지불하기를 원한다"는 말을 했다. 한국 정부는 부지·기반시설 등을 제공하고 사드체계 전개·운영유지 비용은 미국 측이 부담한다는 국방부 입장과 상반된다.

이에 대해 심 후보는 28일 서울 마포구 홍대 유세에서 "우리 주권자인 국민의 동의 없이 사드를 기습 배치하고 그 비용까지 대한민국에 물겠다고 하는 것은 사드를 강매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민들을 향해 "사드 도로 가져가라. 우리 박근혜 전 대통령한테 방 빼라고 얘기했듯 사드 빼가라. 우리 대한민국은 미국을 위한 사드 필요 없다"며 사드 배치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심 후보는 "한미 동맹을 존중하나 미국에 의존하고 미국에 무조건 매달리는 것이 동맹이라고 착각하는 낡은 동맹관은 저는 극복해야 한다"며 "우리 국익과 배치될 때는 언제든 미국에게 노(NO) 할 수 있는 그런 대통령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박근혜정부의 사드 배치 결정 강행에 대해 심 후보는 "정통성 없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정당한 절차도 무시하고 밀실에서 결정했다"고 혹평했다.

한편 심 후보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마크 내퍼 주한 미국 대사대리를 만난 자리에서도 사드 배치 강행 문제를 지적한 바 있다. 이 자리에선 지난 26일 새벽 사드 체계 핵심 장비를 기습 반입한 사실 등을 들어 미국 측에 해명을 요구했다.

심 후보는 "미국의 마이크 펜스 부통령이 왔을 때 그 백악관의 안보정책보좌관이 사드 배치는 다음 대통령이 결정한다고 얘기했는데 며칠을 남겨놓지 않고 배신한 것은 동맹국의 예의가 아니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limj@newsis.com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