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안면거상술, 리프팅 효과 오래 유지하는 수술법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성형수술을 하기에 앞서 환자는 어떤 부분을 개선하고 싶은지 의사에게 명확히 말하고, 의사는 그 이야기를 토대로 어떠한 수술을 통해 얼마만큼 개선이 가능한지에 대해 서로 충분히 논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안면거상술은 근막 박리의 정도에 따라 결과가 매우 다르게 나오므로 수술 전에 반드시 결과에 대한 정확한 예측을 환자와 의사가 공유해야 한다. 안면거상의 수술 범위는 하안면부 거상과 중안면이 부 거상으로 나뉘며, 환자 본인이 얼굴의 어떤 주름을 개선하는 것이 목적인지를 분명히 해야 그에 따른 알맞은 방법으로 수술이 진행된다.

‘Low SMAS 안면거상’이라고 불리는 하안면부 거상은 얼굴의 측면 부위 근막을 당기는 수술이다. 얼굴의 아래쪽인 입가 주름과 볼 처짐은 개선이 되지만 팔자주름은 완전히 개선되지 않는다. 팔자주름과 인디언주름 등 얼굴의 전반적인 주름을 개선하고 싶다면 얼굴의 측면을 당기는 하안면부 거상과 정면 부위를 당기는 중안면 부커상을 동시에 하는 High SMAS 안면거상이 적합하다. 안면거상을 통해 오랜 기간 리프팅 효과를 유지하려면 다음의 두 가지 사항을 준수하여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하이닥

첫째, 근막을 넓게 박리해야 한다. 근막을 좁게 박리하면 타깃(볼 처짐, 팔자주름)에서 멀리 떨어져서 당기는 것과 같기 때문에 리프팅이 힘들고 유지기간도 짧아진다. 반면에 근막을 타깃까지 넓게 박리하면 가까이서 당기게 되므로 5년 이상 10년까지도 리프팅 효과가 유지될 수 있다.

둘째, 근막과 피부를 같이 당겨야 한다. 근막이란 피부와 근육 사이에 위치한 근육의 겉면을 싸고 있는 막으로, 노화로 인해 피부와 같이 처지기 때문에 반드시 동시에 당겨야 한다. 피부만 당길 경우 처진 근막이 그대로 남기 때문에 리프팅 효과가 떨어지며 칼귀가 되거나 모발선이 뒤로 후퇴하는 부작용을 겪을 수도 있다.

근막을 넓게 박리하여 피부와 근막을 동시에 당기는 것이 안면거상의 수술 결과를 좌우하고 환자의 만족도와 직결되기 때문에 아주 중요하다. 하지만 수술에 앞서 환자의 피부 탄력을 체크하고 환자가 가장 중점적으로 개선하고자 하는 주름이 어디인지를 면밀히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피부 탄력이 좋은 20대의 경우에는 보톡스나 필러 시술만으로도 충분히 주름을 개선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지만 같은 20대라도 개인에 따라 피부 탄력이 많이 떨어진다거나 30대 이상 피부가 많이 처진 사람이라면 안면거상술을 하는 것이 적합하기 때문이다. 쉽게 말해 얼굴의 주름을 개선하고 싶지만 피부 탄력이 좋지 않거나 보톡스나 필러, 실리프팅 등 비수술적 치료로 효과를 보지 못한 경우에는 안면거상술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안면거상술은 근막을 넓게 박리하기 때문에 반드시 전신마취를 해야 하고, 흉터가 남지 않도록 정교하게 수술해야 하는 아주 까다로운 수술임에 틀림이 없다. 수술하기에 앞서 성형외과 전문의의 명확한 진단이 선행되어야 하고 그 판단에 따라 가장 알맞은 방법으로 수술을 진행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수철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김수철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www.hidoc.co.kr)
저작권ⓒ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하이닥 공식 SNS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