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정진철 인사수석 "문체부 인사에 靑 개입안해"…특검수사 부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기춘·조윤선 재판서 증언…김종덕 증언에 정면 배치

연합뉴스

법정 향하는 정진철 (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정진철 청와대 인사수석비서관이 문화예술계 지원 배제명단인 '블랙리스트'를 거부했다는 이유로 문화체육관광부 실·국장급 고위 공무원에게 사직을 강요한 배경을 증언하기 위해 27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2017.4.27 yatoya@yna.co.kr (끝)




(서울=연합뉴스) 황재하 이보배 기자 = 정진철 청와대 인사수석비서관이 김기춘 전 비서실장 지시로 문화체육관광부 고위 공무원들의 사직을 강요했다는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정 수석은 27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0부(황병헌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김 전 실장, 조윤선 전 문체부 장관의 이른바 '블랙리스트'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이 같은 취지로 말했다.

김 전 실장의 변호인이 "김종덕 당시 문체부 장관에게 1급 실장들의 사표를 받아내라고 요구한 것이 사실인가"라고 묻자, 정 수석은 "그런 사실이 없다"고 답했다.

정 수석은 "비서실장이 다른 부처의 인사에 관여하지 않았고, 오히려 수석비서관들에게 '각 부처 인사에 관여하지 말라'고 여러 차례 주의를 줬다"고 주장했다.

김종덕 전 장관과 김 종 전 차관, 김상률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비서관 임명에 최순실씨가 개입한 의혹을 알았는지 묻자, 정 수석은 "국정농단 사태 이전에는 몰랐다"고 답했다.

김종덕 전 장관이 '청와대 지시에 따라 사표를 받았다'고 진술한 것에 관해서는 "김 전 장관이 어떤 근거로 말했는지 모르겠으나 그런 사실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 같은 증언은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 결과와 배치된다.

특검은 김 전 실장이 박근혜 대통령의 지시를 따라 문체부의 최규학 기획조정실장, 김용삼 종무실장, 신용언 문화콘텐츠산업실장에게 사직을 강요했다고 본다. 이 과정에서 정 수석이 김종덕 전 장관에게 '사표를 받아내라'는 지시를 전달했다는 게 특검의 판단이다.

그러나 정 수석은 박근혜 정권 국정 기조였던 문화 융성을 달성하려고 '새 판'을 짜는 과정에서 문체부가 일부 1급 공무원에게 사직을 권고했을 뿐 청와대가 개입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정 수석은 "당시 문체부는 장관이 한 달 이상 공석이었다가 김종덕 전 장관이 부임했고, 문화융성이 국정 기조의 중요 과제였기 때문에 제대로 추진하려고 1급을 교체하는 것으로 이해했다"며 "전체적으로 판을 새로 짠 느낌이었다"고 말했다.

또 "청와대가 각 부처의 인사를 좌우한 것처럼 표현돼 있어서 안타깝다"면서 "부처 인사는 장관이 써 오는 대로 민정수석비서관실에서 검증하고 흠이 있는 경우가 아니면 대부분 그대로 결정한다"고 설명했다.

jaeh@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