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북핵 대비 식량비축"…한반도 위기론 또 꺼내든 日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아시아경제 이혜영 기자]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를 필두로 일본 내에서 한반도 위기론을 부추기는 분위기가 확산하는 가운데 이번엔 집권 자민당이 전쟁을 대비해 지하철역에 식량을 비축하는 방안을 정부에 제안하기로 했다.

자민당 안보조사회는 27일 북한의 핵ㆍ미사일 공격이 있을 경우 지하철역 등이 피난 장소로 제공돼야 한다며 이를 위해 식량과 침구 등 생활용품을 지하철역에 미리 준비하도록 정부에 촉구할 것이라고 산케이신문이 전했다. 자민당은 이같은 계획을 차기 '중기 방위력 정비계획'에 포함시킬 계획이다.

신문은 핵 공격에 대비한 피난장소 정비에 막대한 예산이 들어가기 때문에 기존 지하시설을 활용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본은 '국민 보호에 관한 기본계획'에 따라 유사시 지하도나 역사를 피난시설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자민당은 현재 이들 장소엔 장기 피난을 할 수 있는 생활용품이 없고, 핵 공격에 따른 피해 방지시설도 갖춰져 있지 않다며 보강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최근 일본 정부는 한반도 유사 상황을 가정해 한국에 머무르는 일본인들에 대한 대피 문제를 거론하며 위기론을 부추기고 있다. 이 때문에 부인인 아키에 여사가 연루된 스캔들과 내각의 잇단 망언에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는 아베 총리가 북한을 중심으로 안보 문제를 부각하면서 지지율 반등을 노리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앞서 자민당은 적에 대한 기지 공격을 위해 자위대가 사이버 공격 능력을 갖추도록 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치기도 했다.

이혜영 기자 itsm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