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밀착카메라] 금이 '쩍쩍'…불안에 떠는 학교, 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새 학기가 시작된 지 두 달 정도 됐습니다. 그런데 학교에 화장실과 도서관을 폐쇄한 중학교가 있습니다. 바닥과 천장 곳곳이 갈라져서 학생들 안전을 걱정해서인데요. 학교 측은 근처에서 본격적으로 시작한 '재개발 공사'를 의심하고 있습니다.

밀착카메라 손광균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의 한 중학교 건물입니다. 제 뒤로는요, 건물 안점 점검 관계로 관계자 이외에는 출입을 금지한다는 안내가 있는데요. 이럴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안으로 들어와 보시면요, 이 공간은 원래 독서수업이 진행됐던 공간이라 학생들의 출입이 비교적 많았던 곳인데, 지난 4월 초 원인을 알 수 없는 균열이 바닥에서 발견됐습니다. 균열이 어느 정도로 크냐면 제 주먹이 들어갈 정도로 많이 벌어져 있는데요.

여기가 끝이 아닙니다. 위쪽을 한 번 보시면요, 군데군데 시멘트 조각이 떨어져 있는 걸 볼 수가 있는데, 이 곳이 발견될 당시에 이 천장재 위에 이렇게 날카로운 시멘트 조각이 떨어져 있었다고 합니다. 천장재만 없었다면 심각한 인명 피해로 이어질 수도 있는 상황이었던 겁니다.

학교가 갈라진 바닥과 천장을 처음 발견한 건 이달 10일입니다.

도서관 바닥이 올라오면서 학생 여럿이 걸려 넘어질 뻔했고, 이를 이상히 여긴 교사가 바닥재를 뜯어내자 균열의 흔적이 드러난 겁니다.

[서경은/교사 : 뜯어봤더니 금이 가 있는 거예요. 원래 여기에서 복사, 프린트도 할 수 있거든요? 급히 옮겼죠, 저쪽 방으로. 왜냐면 혹시라도 아이들이…그때는 너무 겁이 나는 거예요.]

금이 간 건 다른 층도 마찬가지입니다.

도서관 한 층 아래에 있는 화장실입니다. 이 곳도 현재는 학생들을 보호하기 위해 이용을 막았는데요. 도서관 바닥이 갈라진 곳과 같은 위치에서 천장 균열이 발견됐기 때문입니다.

결국 학교는 곧바로 화장실 두 곳과 도서관을 폐쇄했습니다.

학생들도 불안해합니다.

[박진희/학생 : 학생들 입장에서는 집보다 학교에 있는 시간이 더 많은데 학교가 무너지면 집이 무너지는 것 같다고 생각이 들 것 같아서…]

학교 측은 주변 공사 때문에 이런 일이 생긴 것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교육청이 실시하는 안전진단에서 학교가 받은 점수는 B등급으로, 간단한 보수와 보강만 필요해 큰 문제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학교 건물 뒤쪽으로는 재건축 공사가 한창입니다. 학생들과 교직원에 따르면 처음에는 먼지와 소음, 그리고 약간의 진동 피해만 있었지만 직접적으로 건물에 금이 가기 시작한 건 이 방음벽 설치를 시작하고 나서부터입니다.

현장을 살펴본 시공사는 일단 정밀 안전진단에 들어갔습니다. 결과가 나오는 대로 필요한 경우 보수·보강 공사를 할 방침입니다.

[시공사 관계자 : (정밀안전진단) 결과에 따라 구청 및 조합, 학교법인과 보수 및 보강 공사를 협의해서 인근 주민과 학생 안전에 만전을 기할 예정입니다.]

해당 재개발 조합은 학교 건물이 오래돼 균열이 발생했을 수 있다며, 정확한 진단 결과가 나온 뒤 학교와 대응 방안을 계속 협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정밀 안전진단 결과는 다음 달 중순 쯤 나올 예정입니다. 오래된 지역을 새롭게 개발하고 발전시키는 일이 중요한 만큼, 학생과 교직원, 학부모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철저한 안전 조치도 필요해 보입니다.

손광균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