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기습 작전하듯 사드 배치…"계엄령 내린 것처럼" 주민 분노

댓글 1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주한 미군이 오늘(26일) 새벽 기습 작전을 하듯 경북 성주골프장에 사드체계 핵심 장비들을 반입했습니다. 레이더와 발사대 등 대부분의 핵심 장비가 들어갔기 때문에 사실상 배치 완료 단계로 보입니다. 주한미군의 기습적 사드 배치는 우선 환경영향평가와 기반·시설공사 등의 정상적인 절차가 무시된 채 이뤄진 것이고 무엇보다 대선을 불과 열흘 남짓 남긴 상황에서 강행돼서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작년에 사드배치 결정부터 사드부지 확정, 그리고 전격적인 사드 배치 등 모든 과정이 일방적으로 진행되는 상황입니다. 먼저 사드배치 현장을 연결해 짚어보겠습니다.

윤두열 기자! 사드 장비 배치가 군사작전처럼 새벽에 전격적으로 이뤄졌는데요, 우선 새벽 상황을 정리해 주시죠.

[기자]

예, 어제부터 사드배치 예정지인 이곳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일대에 경찰 병력이 확연히 늘었습니다.

약 8000명 정도 모인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대기 중이던 경찰들이 자정부터 성주골프장으로 향하는 주요도로를 차단하고 차량을 통제하면서 작전이 시작됐습니다.

이 소식이 알려지자 주민과 원불교 신자들이 사드배치 반대 상황실 역할을 해온 소성리 마을회관으로 걸어서 모여들었습니다.

이후 2시부터는 경찰이 차단막을 세겹, 네겹 치면서 소성리 마을회관을 고립시켰습니다.

이후 종교행사가 이어졌는데요, 새벽 3시 40분쯤 천주교 미사가 진행되던 도중에 경찰이 투입돼 사람들을 끌어내기 시작했습니다.

또 도로를 막고 있던 차량 십여 대를 견인하기도 했는데, 그 과정에서 차량 유리창을 깨기도 했습니다.

진입로가 확보되자 4시 45분 레이더와 발사기 등 사드 핵심 장비가 1차로 성주 골프장으로 들어갔고, 6시40분쯤 2차로 트럭 십여대가 추가로 들어가며 사드 장비 배치가 완료됐습니다.

[앵커]

밤새 작전이 실행된 건데, 상당히 급박한 상황이었는데, 이 과정에서 주민들이 많이 다쳤다는 소식이 들리던데요, 지금은 좀 괜찮아진 건가요?

[기자]

네, 경찰이 주민들을 끌어내는 과정에서 주민 12명이 다쳐서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습니다. 이중엔 갈비뼈가 부러지는 큰 부상을 입은 주민도 있는데요.

주로 80세가 넘는 할머니들이 많았는데요, 이 할머니들을 끌어내려는 경찰과 큰 소리가 오고 갔고, 몇몇 할머니들은 타박상을 입고 병원에서 치료를 받기도 했습니다.

또 경찰 진입을 막는 과정에서 사드반대대책위 김천시민대책위원장이 경찰에 연행됐다 풀려나기도 했습니다.

이 과정을 지켜 본 주민은 마치 계엄령이 내려진 것 같았다, 이런 소회를 밝히기도 했습니다.

[앵커]

사드 반대를 주장해온 주민들은 굉장히 허탈할 것 같은데 앞으로 대응은 어떻게 하기로 했나요?

[기자]

네, 지금 주민들은 무척 분노한 상태입니다. 하루종일 이곳 소성리 마을회관 앞에서는 "안녕하세요"나 "반갑습니다" 같은 인사말조차 오가지 않을 정도입니다.

사드배치 반대 대책위는 기자회견을 열고 새벽에 발생한 사태를 대선 전 사드 못 박기로 규정하고 강력 규탄했습니다.

이어 오후 2시 사드배치 철회집회를 한 뒤 성주골프장 정문 100m 앞까지 행진을 했고, 조금 전부터는 보시는 것처럼 촛불집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 내일 국방부를 항의 방문해 한민구 국방장관에 면담을 요청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사드장비가 아직 다 들어오지 않았다는 소식을 들은 주민들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이제 시작이다"는 이야기를 하기도 했습니다.

앞으로 사드장비가 추가로 반입될 경우 물리적인 충돌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앵커]

현장에서 윤두열 기자가 전해드렸습니다. 저희들은 잠시 후 2부에서 바로 오늘 새벽에 이 일을 겪은 이 마을의 부녀회장 한 분을 연결할 예정입니다. 이 분도 부상을 당하셨고, 기절까지 했던 분이라고 하는데요. 어떤 얘기를 하실지 이따가 듣도록 하겠습니다.

(화면제공 : 뉴스민, 김진철)

윤두열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