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잠깐! 건강기능식품 구매 전 ‘이것’ 확인하셨나요?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건강기능식품 구매 전 확인해야 할 5가지

가정의 달 5월. 빠질 수 없는 것이 가족들을 위한 선물이다. 최근에는 비타민, 홍삼 외에 루테인, 오메가3 등 그 종류가 다양해졌으며 연령별로 특화된 맞춤 건강기능식품까지 출시, 소비자의 선택 폭이 넓어졌다.

하지만 건강과 관련된 것이니만큼 제품을 선택할 때는 여러 요소들을 꼼꼼히 따져본 후 신중히 구매해야한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의 도움말로 건강기능식품 구매 전 꼭 확인해야 할 5가지 사항에 대해 살펴봤다.

경향신문

건강기능식품은 여러 요소를 꼼꼼히 확인한 후 신중히 구매해야한다. 식약처에서 부여하는 건강기능식품 인증마크(왼쪽)와 심의평가에 통과한 제품에만 붙는 표시∙광고 사전심의필 마크(오른쪽).


1. ‘건강기능식품’ 마크 부착돼 있나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하는 것은 바로 제품 포장 겉면에 부착된 건강기능식품 문구와 인증마크다.

식약처에서는 우리나라에서 제조·유통되는 모든 건강기능식품에 대해 동물실험, 인체적용시험 평가를 거쳐 그 기능성과 안전성을 평가하고 이 인정과정에 통과한 제품에만 인증마크를 부여한다.

만일 해당 표시가 없는 제품이라면 마늘류·가시오가피 등 전통적으로 건강에 좋다고 여겨져 섭취돼온 ‘건강식품’이거나 홍삼음료·홍삼캔디 등 기능을 나타내는 성분이 기준치 보다 적게 들어있는 ‘기타가공품’으로 보면 된다.

2. 공식 판매채널이 맞나

최근 노인들을 대상으로 여행지나 유선전화 등을 통해 건강기능식품을 터무니 없이 고가에 판매하는 불법행위가 속출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건강기능식품을 구입할 때는 백화점·대형마트·약국·드러그스토어·공식직판장·기업소속 방문판매원 등 공식 판매채널을 통해 구입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

방문판매의 경우 판매자 및 구매 상품의 정보가 모두 기록된 계약서를 받아두는 것이 좋다. 건강기능식품을 무료로 제공한다고 해서 본인의 인적사항이나 신용카드번호를 알려줘서는 안 되며 이미 구매했다 하더라도 구입의사가 없음을 알리는 내용증명을 발송해 신속하게 반품처리를 마쳐야 한다.

3. 섭취자의 건강상태는 어떠한가

보편적으로 섭취되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건강기능식품이라 할지라도 섭취자가 특정 질병을 갖고 있거나 복용 중인 약물이 있다면 전문가와 상담 후 구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식품이나 건강기능식품을 의약품과 함께 사용했을 때 경우에 따라 의약품의 효능이 저해되거나 영양소 결핍이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어린이, 임산부, 노인 등도 건강기능식품 섭취 시 주의를 기울여야 할 대상이라는 점을 고려해 제품 포장에 기재된 ‘섭취 시 주의사항’을 꼼꼼히 확인하고 구입해야한다.

4. 허위·과대광고는 아닌가

건강기능식품은 인체의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거나 생리기능을 활성화시켜 건강을 유지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 보조식품으로 의약품과는 그 존재목적이 명백히 다르다.

따라서 건강기능식품을 마치 만병통치약인 것처럼 내세우는 허위·과대광고에 절대 현혹되지 말아야한다.

건강기능식품은 제품 포장에 표시를 하거나 방송·인쇄물·인터넷 매체에 광고를 하기 전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로부터 사전심의를 받도록 돼 있다. 다양한 학계 및 산업계 전문가, 소비자단체 등으로 구성된 심의위원들의 평가에 통과한 제품 광고에는 표시·광고 사전심의필 마크나 관련 문구가 기재되므로 반드시 확인하도록 하자.

5. 해외 직구 시 한글표시사항 부착돼 있나

최근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는 생각에서 해외 직구나 구매대행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많다. 하지만 이 방식으로 유입되는 제품들은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아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정식으로 수입통관을 거친 제품이나 국내에서 제조된 제품에는 식약처에서 인정한 제품별 기능성을 포함한 수입(제조) 업체명·원재료명·유통기한 등 한글표시사항을 반드시 부착하도록 법으로 정하고 있다. 만일 한글표시사항이 없다면 정상적인 수입절차를 거친 제품이 아니며 이로 인한 피해를 보더라도 법적 보호나 보상을 받기 어려우니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Tip. 건강기능식품의 올바른 섭취법

1. 포장 뒷면 영양기능정보란 확인하기

2. 제품별 섭취량 지켜서 복용하기

3. 여러 제품 동시에 섭취하지 않기

4. 섭취 시 제품별 주의사항 꼭 확인하기

5. 의약품 복용하는 경우 담당 의료진과 먼저 상담하기

<헬스경향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경향신문 SNS [트위터] [페이스북]
[인기 무료만화 보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