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종합] 간만의 정책 토론…동성애·군가산점 등 입장차 드러나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대통령후보 초청토론회


【서울=뉴시스】이재우 임재희 최선윤 기자 = 25일 JTBC 주최 4차 대선후보 TV토론은 지난 1~3차 토론 대비 비교적 네거티브 없이 정책 토론이 오갔다. 동성애 합법화와 군가산점제 등에 대한 후보들의 입장이 대비되기도 했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이날 동성애 합법화에 대해 반대 의견을 밝혔다. 군가산점도 반대 의견을 내놨다.

문 후보는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선 후보가 '동성애 반대하냐'고 묻자 "(합법화를) 찬성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동성애를) 좋아하지 않는다"고 말했다가 홍 후보가 "찬성이냐, 반대냐"고 거듭 묻자 "찬성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문 후보는 "박원순 시장은 (동성애) 파티를 서울시청 앞에서 한다"는 홍 후보의 지적에 "서울광장 이용에 차별을 안 주는 것이다. 차별금지하는 것과 인정하는 것이랑 같냐"고 반박했다. 그는 "차별금지법이라고 국회에 제출한 것이 사실상 동성애 허용하는건데 민주당에서 제출한 것이다"는 홍 후보 주장에 대해 "차별하고 합법하고 구분을 못 하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 후보는 "군가산점에 동의하냐"는 홍 후보의 질문에 대해 "동의 안한다. 군대 안가는 여성, 남자들 중에 군대 못 가는 분들도 있다. 가본 분들은 호봉 가산을 해준다든지 크레딧을 준다든지 다른 방식으로 보상하면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바른정당발 3자 원샷 단일화 논의에 대해 각 당 후보들을 상대로 "후보단일화를 할 거냐"라고 입장표명을 요구하기도 했다. 각당 후보들은 모두 부정적인 입장을 내놨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는 "선거 전에 그런 일은 없다"고, 홍 후보는 "바른정당이 살 길을 찾아보자고 하는 걸 왜 나한테 물어보나"고 단언했다. 유 후보는 "저는 단일화하지 않는다"며 "(단일화 입장을 묻는 건) 문 후보가 잘못될까봐 그러느냐"라고 되받아치기도 했다.

안 후보는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 환수에 대해 찬성하면서도 시기에 대해서는 유보적인 입장을 밝혔다.

안 후보는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안 후보 공약을 보면 자강안보라는데 자강의 첫번째가 군사주권 아닌가. 전작권 환수는 유보하고 있다"고 지적하자 "전작권은 주권국이니 가져와야죠. 그전에 우리 스스로를 지킬 실력을 기르자는 것이다. 그 생각에 대해서는 크게 안 다르다고 본다"고 답했다. 그는 "60개국 미군기지 국가 중 전작권 없는 나라는 우리 뿐이다"는 심 후보의 질문에 대해 "전작권 가져와야 된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유승민 바른정당 대선 후보가 "근로시간 단축이 굉장히 중요하다"며 근로시간 단축 수단을 묻자 "저는 솔직히 '칼퇴근 공약'이 참 마음에 든다. 집권하면 제 공약을 고집하는 것이 아니고 대표적 공약이 있으면 받아들이겠다. 대표적으로 칼퇴근법이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는 "TV토론에 대한 국민 실망감이 크다. 과거 얘기만 하다 끝났다 생각하신다. 정말 중요한 한국의 미래를 결정해야할 순간에 과거 얘기부터 했다. 저부터 큰 책임감을 느낀다. 오늘 토론부터 미래를 얘기할 수 있도록 저부터 노력하겠다"고 말한 뒤 실제 네거티브를 자제했다.

홍 후보는 기업의 기를 살려야 일자리 창출이 가능하다며 이를 위해 강성 귀족노조를 없애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공부문 일자리는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홍 후보는 안 후보가 청년 일자리 뉴딜 정책으로 일자리 110만개를 만든다는 자신의 공약에 대해 묻자 "일자리 창출은 민간 주도로 해야 한다. 기업이 기가 살아야 투자를 하고 일자리를 만든다. 정부는 강성귀족 노조 적폐를 없애고 기업이 자율적으로 투자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 역할이다"고 역설했다. 그는 구체적인 일자리 숫자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숫자는 실무진이 만든 것"이라며 "정부는 큰 틀만 정하고 나머지는 실국장들이 하는 것이다. 일자리 개수 세아리는 게 대통령이냐"고 응수했다.

홍 후보는 문 후보와 노무현 전 대통령 뇌물수수 의혹을 두고 신경전을 벌였다. 홍 후보는 "중수부장에 의하면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에게 (노무현 전 대통령이) 직접 (640만달러를) 요구했다고 돼 있다"고 말해 문 후보가 "제가 거기 입회했던 변호인이다. 이보세요. 말을 왜 그렇게 어이없이 해요"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홍 후보는 "말씀을 버릇없이 한다. 이보세요라니"며 "가족이 받았으면 뇌물죄가 아니냐"고 주장했다. 문 후보는 "노 전 대통령이 그 사건에 관련됐다는 아무런 증거가 없었다"고 반박했다.

유 후보는 문 후보의 81만개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 공약의 재원 계획을 캐물으며 경제 전문가임을 자임했다.

유 후보는 문 후보가 앞서 '4대강 사업비(21조원)로 공공부문 일자리 81만개를 만들 수 있다'고 말한 것을 빗대 "5년간 21조원, (연간) 4조2000억원이다. 81만개로 나누면 월 40만원짜리 일자리를 81만개를 만든다는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
또 유 후보는 "직접 계산해봤나. 4조원 예산으로 5년간 64만개를 만든다는 황당한 주장을 하는데 문 후보 공약에 관심이 있어서 계산을 해봤다"며 "17만4000명의 9급 공무원 (급여가) 21조원이 넘는다. 계산도 제대로 안해보고 재원을 너무 낮춰보고 부른 것이 아닌가"라고 질타했다. 문 후보는 "우리 정책 본부장이랑 얘기해보는 것이 나을 듯"이라고 응수했다.

유 후보는 문 후보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찬반 토론을 하던 중 미국과 일본, 중국 등이 한국을 빼놓고 북한 핵문제를 논의하는 '코리아 패싱(Korea passing)'에 대해 물어 "모르겠다. 무슨 말인가"라는 답을 끌어내기도 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는 성소수자의 인권과 자유가 존중돼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심 후보는 동성애 반대 입장을 밝힌 문 후보를 향해 "노무현 정부 때부터 추진된 차별금지법에서 후퇴한 문 후보에게 매우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그는 "동성애는 찬성이나 반대할 수 있는 얘기가 아니다"라며 "성정체성은 말 그대로 정체성"이라고 주장했다. 심 후보는 "저는 이성애자이지만 성소수자 인권과 자유는 존중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그게 민주주의 국가"라고 강조했다.

심 후보는 안 후보가 세운 보안회사 안랩이 수십년 간 포괄임금제 계약을 해왔다는 보도와 관련, "대주주인 안랩에서 포괄임금제를 계속 써왔다는 건 굉장히 충격적"이라며 "포괄임금제는 안 후보 캠프에서도 '장시간 저임금'을 강요하는 변태임금제라고 지적한 바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안 후보는 "제가 경영에서 손을 뗀지 10년도 넘었다"며 "며 "대주주라고 경영에 관여하는 것은 아니다"고 했다. 심 후보는 안 후보가 주장하는 민간 주도 일자리 창출에 대해서는 "그거야말로 사장님 마인드"라고 날을 세웠다.

ironn108@newsis.com
limj@newsis.com
csy625@newsis.com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