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ACL][종합]수원, 16강행 불투명…제주, 장쑤 잡고 '청신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볼 다투는 박기동


뉴시스

정성룡 '반가워'


【서울=뉴시스】황보현 기자 = 수원 삼성은 울었고 제주 유나이티드는 안도의 한숨을 쉬었다.

수원은 2017 아시아축구연맹 챔피언스리그(ACL) 16강 진출 확정 기회를 놓쳤다.

수원은 25일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2017 ACL G조 5차전에서 가와사키 프론탈레(일본)에 0-1로 패했다.

이날 무승부만 거둬도 16강 진출을 확정지을 수 있었지만 패배로 인해 16강 진출의 기회를 최종전까지 이어가게 됐다.

2승2무1패(승점 8) 기록한 수원은 이날 이스턴SC(홍콩)을 6-0으로 대파한 광저우 에버그란데(중국·승점 9)에 선두자리를 내주고 2위로 밀렸다. 수원은 다음달 9일 광저우 원정 경기에서 16강 진출을 노려야 한다. 만약 수원이 광저우를 잡는다면 16강 진출을 확정짓는다.

반면 가와사키는 1승4무(승점 7)을 기록하며 16강 진출 가능성을 높였다. 가와사키는 이스턴SC(홍콩)를 상대로 최종전을 치른다. 수원이 광저우에게 패하고 가와사키가 이스턴을 잡는다면 수원의 16강 진출은 좌절된다.

수원이 전반 초반 주도권을 잡고 가와사키를 압박했다. 전반 1분 이용래의 기습적인 슈팅으로 첫 포문을 연 수원은 전반 18분 박기동이 골키퍼와 일대일 찬스를 잡았지만 골 결정력에 문제를 드러내며 아쉬움을 삼켰다.

가와사키는 코바야시를 앞세워 수원의 골문을 노렸다. 전반 33분 나카무라 켄고의 슈팅도 아쉬웠다.

전반전을 득점 없이 마친 양 팀은 후반 초반부터어 공세를 끌어올렸다. 가와사키가 후반 3분만에 선제골을 뽑아냈다. 프리킥 상황에서 나카무라 켄코의 크로스를 나라 타츠키가 골문으로 쇄도하며 헤딩슛으로 수원의 골망을 갈랐다.

수원은 최전방 공격수 박기동 카드가 먹히지 않으면서 고전을 면치 못했다. 후반 중반 이후 주도권을 내주면서 아쉬움을 삼켰다.

특히 박기동은 여러 차례 골 찬스를 살리지 못하면서 패배의 원흉이 됐다. 수원은 후반 추가 시간 코너킥 상황에서 흘러나온 볼을 구자룡이 슈팅으로 연결했지만 가와사키 골키퍼 정성룡이 슈퍼세이브로 막아내면서 땅을 쳤다.

제주는 장쑤 쑤닝(중국) 원정경기에서 승리를 낚아채며 16강 진출의 청신호를 밝혔다.

제주는 중국 장쑤 난징 스타디움에서 열린 H조 조별리그 5차전에서 마그노와 이창민의 연속골을 앞세워 2-1 역전승을 맛봤다.

이날 승리를 거둔 제주(2승1무2패·승점 7)는 다음달 9일 제주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 감바 오사카(일본)와의 최종전에서 이기면 자력으로 16강 진출을 확정짓는다.

2위였던 애들레이드 유나이티드(호주·1승2무2패·승점 5)는 감바 오사카(1승1무3패·승점4)와 3-3으로 비기면서 3위로 떨어졌다.

전반 초반 제주가 장쑤를 강하게 몰아 붙였다. 전반 11분 마르셀로의 슈팅을 시작으로 전반 19분 이창민과 안현범이 연속 슈팅도 모두 골문을 벗어났다.

제주의 기세는 전반 28분 장쑤의 선제골이 터지며 주춤했다. 하미레스는 코너킥 상황에서 테세이라의 크로스를 머리로 방향만 바꿔놓으며 선제골을 뽑아냈다.

제주의 반격이 시작됐다. 제주는 전반 34분 진성욱의 패스를 이어 받은 마그노가 동점골을 넣으며 균형을 맞춘채 전반전을 마쳤다.

후반 들어 제주가 전반 3분만에 역전골을 터뜨리며 기세를 잡았다. 페널티에어리어 왼쪽 측면에서 이창민이 그림 같은 오른발 중거리 슈팅으로 2-1 역전에 성공했다.

이후 제주는 후반 26분 마그노를 빼고 황일수를 투입하면서 공격을 강화했다. 장쑤가 동점골을 위해 테세이라를 앞세워 제주를 강하게 압박했지만 결정력에서 세밀함이 부족했다.

제주는 수비수 김원일과 알렉스가 교체되는 악재를 맞았지만 끝까지 점수를 지켜내며 원정에서 귀중한 승점 3점을 획득했다.

hbh@newsis.com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