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5·18재단 '전두환 회고록' 법적 대응한다

댓글 9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비오 신부 유족과 '사자 명예훼손죄' 고소…5월 중 출판금지 가처분 신청도

(광주=연합뉴스) 장아름 정회성 기자 = 5·18기념재단과 5월 유가족이 전두환 전 대통령 회고록 논란에 법적 대응한다.

연합뉴스


25일 5·18재단에 따르면 고 조비오 신부 가족은 27일 광주지검에 전 전 대통령을 사자(死者)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할 예정이다.

5·18단체는 고 아놀드 피터슨 목사·안병하 전남도경국장 유족도 소송에 참여하는 방안을 추진했지만, 안 전 국장 측 이견 조율과 피터슨 목사 측 불참 의사로 조 신부 가족만 고소인으로 나서게 됐다.

전 전 대통령은 최근 발간한 회고록에서 계엄군 헬기 사격을 목격했다고 진술했던 조 신부와 피터슨 목사를 "가면 쓴 사탄"이라고 비난했다.

또 "조비오 신부는 (헬기 사격을 목격했다는) 허위 주장을 번복하지 않았다. 성직자라는 말이 무색한 파렴치한 거짓말쟁이일 뿐이다"고 주장했다.

5·18 당시 시민을 겨냥한 발포 명령을 거부한 안 전 국장에 대해서는 "광주사태 초기 경찰력이 무력화되고 계엄군이 시위진압 전면에 나설 수밖에 없게 된 것은 전남경찰국장의 중대한 과실 때문이었다"고 기술했다.

5·18재단은 전 전 대통령 회고록에 대한 출판금지 가처분도 다음 달 법원에 신청할 계획이다.

재단과 법률대리인단은 "나는 광주사태 치유 위한 씻김굿의 제물" 등 전 전 대통령 회고록 속 문장을 하나하나 점검하며 가처분 신청서 작성에 신중함을 기하고 있다.

김양래 5·18재단 상임이사는 "시의적절한 법적 대응을 위해 조 신부 가족만 우선 고소인으로 나설 방침"이라며 "늦어도 5·18 37주년 이전에 출판금지 가처분 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hs@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