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올해 12세 딸 둔 부모가 꼭 해야할 일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자궁경부암 적기 1차 접종률 46%에 그쳐

연 900명 이상 사망…백신으로 예방 가능

1회 15만~18만원, 12세까지 무료 접종 지원

만 13세 지나면 개인비용으로 접종받아야

중앙일보

초등학교 6학년~중학교 1학년(만 12세) 여아는 자궁경부암 백신 무료접종 대상자다. 지난 1월 한 여아가 겨울방학을 맞아 병원에서 자궁경부암 예방주사를 맞고 있다. [프리랜서 김우정]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해부터 자궁경부암 무료 예방접종이 시작됐지만, 접종 대상의 채 50%도 백신을 맞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질병관리본부가 2004년생 여아 22만8000여명의 자궁경부암 1차 접종률을 집계한 결과, 전국 평균 접종률은 46.6%에 그쳤다.

자궁경부암은 인유두종 바이러스(HPV) 감염으로 자궁 입구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이다. 국내에서 매년 5만명 이상이 진료를 받고 있고 한 해에 3600여명의 환자가 새로 발생한다. 2015년 기준으로 900명 이상의 생명을 앗아간 병이지만 백신으로 예방이 가능하다.

질병관리본부는 지난해 6월 자궁경부암 국가예방접종사업을 시작했다. 예방접종 적기는 만 12세이며, 6개월 이내에 2차례 맞으면 된다. 지난해에는 2003년~2004년생이, 올해는 2004년~2005년생이 무료 1차 접종 대상이다. 질병관리본부는 “만 13세까지는 국가가 무료로 지원하는 2회 접종으로 효과가 있지만, 만 14세부터는 3회 이상 맞아야 하고 비용도 지불해야 한다”고 밝혔다. 자궁경부암 백신은 1회당 비용이 15만~18만원에 달해 무료 예방접종 시기를 이용하는 편이 여러모로 좋다.

그런데도 접종률이 저조했던 원인에 대해 질병관리본부는 “암 예방 효과가 당장 눈에 보이지 않는 데다 지난해 온라인을 중심으로 부작용에 대한 근거 없는 루머가 퍼지면서 보호자들이 접종을 주저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그러나 모든 지역이 절반 이하의 성과를 보인 것은 아니다. 전국 255개 보건소를 기준으로 지역별 접종률을 비교하면 격차가 확연했다. 가장 높은 곳은 전남 곡성군으로 86.3%를 기록했다. 전남 신안군(79.7%), 강원 양양군(79.2%)이 뒤를 이었다. 전국 ‘꼴찌’ 제주시 동부는 28.9%로 1위 곡성군의 3분의 1 수준이었다.

곡성군의 접종률이 높은 비결은 보건ㆍ교육당국의 적극적인 홍보와 접종 독려에 있었다. 곡성의료원과 곡성교육지원청은 접종 대상자 현황을 공유하고 학교에 명단을 통보했다. 각 학교는 가정통신문이나 전화를 통해 적기 예방접종의 중요성을 학부모에 안내했다. 학교 밖에서는 지역 언론사에 보도 협조를 요청하고 읍ㆍ면에 반상회보를 배포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주민들에게 무료접종 사업을 알렸다.

질병관리본부 정기석 본부장은 “다른 지역도 곡성군처럼 보건ㆍ교육당국이 긴밀하게 협조할 필요가 있다”며 “적극적인 안내와 홍보를 펼쳐 접종률을 70%까지 올릴 것”이라고 밝혔다. 부작용 관련 루머에 대해서는 “국내에서 중증 이상반응 사례는 1건도 나오지 않았고, 접종부위 통증ㆍ어지럼증 같은 경미한 증상은 길어도 수일 내에 사라진다”고 설명했다.

질병관리본부는 5월초 연휴 기간을 활용해 접종할 수 있도록 병원ㆍ보건소 진료일을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nip.cdc.go.kr)에 게시하고 대상자에게 문자로 안내할 예정이다.

백수진 기자 peck.soojin@joongang.co.kr

백수진 기자 soojinpeck@joongang.co.kr

▶SNS에서 만나는 중앙일보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포스트]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and JTBC Content Hub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