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김종덕, 블랙리스트 부당함 말하자 '차관과 상의하라'며 짜증"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모 전 문체부 예술정책관 법정 증언…"예술인은 예술로 평가받아야"

연합뉴스

공판 출석하는 김종덕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김종덕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5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호송차에서 내려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2017.4.25 uwg806@yna.co.kr



(서울=연합뉴스) 송진원 강애란 기자 = 문화·예술계 지원배제 명단(블랙리스트)의 부당함을 토로하는 실무진에게 김종덕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차관하고 상의하라"고 짜증을 냈다는 증언이 나왔다.

김모 전 문체부 예술정책관은 25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0부(황병헌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김종덕 전 문체부 장관 등의 재판에 증인으로 나와 이 같은 내용을 증언했다.

김 전 정책관의 증언에 따르면 그는 청와대 정무수석실로부터 문예지 '창작과 비평' 등이 배제된 리스트를 받고 김소영 당시 청와대 문체비서관을 찾아가 '부당하다'고 말했다고 한다.

김 전 비서관으로 부터 "정무수석실에서 한 것"이라는 얘길 듣고 김종덕 당시 장관에게 '배제를 풀어달라'는 취지로 보고하자 "창비같은 걸 뭘 지원했느냐. 나는 못한다. 차관하고 상의하라"고 했다는 게 김 전 정책관 주장이다.

김 전 정책관은 특검이 "김종덕 장관이 짜증내면서 차관하고 해결하라고 해서 박민권 당시 1차관에게 보고했느냐"고 묻자 "그렇다"고 답했다.

이후 박 전 차관이 정무수석실 관계자들을 만나고 와 어렵사리 양해를 얻었다고 한다.

김 전 정책관은 특검에서 지원배제 명단과 관련해 "김상률 당시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에게 한 차례 양해를 받았고 이후 김 수석이 들어주지 않아 김종덕 장관에게 부탁해 김 장관이 김기춘·이병기 대통령 비서실장에게 한 번씩 양해를 받았다"고 진술한 것으로 나온다.

김 전 정책관은 2015년 7월 말께 비정기 인사로 대한민국예술원 사무국장으로 발령이 났다. 사실상 좌천 인사였다.

그는 이날 검찰 신문 말미에 "예술인은 예술로 평가받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배제 명단이 왔을 때 전문 심사위원이 심사한 건 존중해야 한다고 생각했다"며 '블랙리스트' 운영을 비판했다.

san@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