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종합] 미국 정부, 화학무기 공격한 시리아 정부 추가 제재…271명 제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시리아 추가 제재 발표한 므누신 재무부 장관


【워싱턴=AP/뉴시스】이수지 기자 = 미국 정부가 24일(현지시간) 바쉬르 아사드 시리아 대통령의 화학무기 사용에 대해 271명을 제재하는 미국 역사상 최대 규모의 제재를 단행했다.

미 재무부는 이날 시리아에서 비재래식 무기를 개발하고 생산하는 과학연구센터 소속 직원 271명의 제재 명단을 발표했다.

스티브 므누신 재무부 장관이 이날 백악관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이 명단을 발표했다. 그는 "미국은 이(시리아 정부군의 화학무기 공격) 행동에 대해 강력한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라며 "우리는 어떤 행위자의 화학무기 사용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익명의 미국 정부 소식통들은 앞서 이날 트럼프 행정부가 발표하는 대 시리아 추가 제재는 내전이 격화되는 시리아에서 바샤르 알 아사드 대통령과 그의 정부에 가는 자금과 지원을 중단하려는 포괄적 노력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한 미국 정부 소식통은 이번 추가 제재는 주로 아사드 정권의 화학무기 공격을 지원한 무기제조업자들을 대상으로 한다고 밝혔다.

미국 정부는 시리아 정부군이 지난 4일 이들리브주(州)에서 화학무기 공격을 벌였다고 비난하며 이에 대한 보복으로 시리아 공군기지에 미사일 공격을 벌였다. 당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아사드 정권은 금지선을 넘었다고 비난했었다.

미국 정부는 2004년부터 시리아에 대한 제재를 강화하고 있다. 최근 시리아 정부의 자산에 대한 제재를 가해 시리아 정부의 자금줄을 막고 있다. 아사드 정권을 지지하는 외국인이나 기업에 대해서도 제재를 가하고 있다. 이 중 시리아 정부를 지원한 이란 기업들도 제재 대상에 포함되어 있다.

suejeeq@newsis.com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