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럴줄 몰랐는데"…채권단 '핑퐁게임'에 대우조선 당혹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민연금 '강공'에 한숨…"기관투자자 설득 난항 예상 못해"

"할 수 있는 것 하겠다"…개인투자자 막바지 설득 총력

뉴스1

서울 중구 대우해양조선 사옥. .2017.4.10/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철 기자 = 산업은행과 국민연금의 입장이 평행선을 달리면서 대우조선해양이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당초 개인 투자자들을 설득하는 작업이 더 어려울 것으로 예상했지만 기관투자자인 국민연금을 설득하는데 애를 먹고 있어서다.

대우조선 관계자는 12일 "산업은행과 국민연금의 협의가 이렇게까지 힘들줄 몰랐다"며 "개인채권자 설득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했지, 국민연금 등 기관투자자들은 어느 쪽이 더 유리한지 냉정하게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합의가 어렵지 않을 것으로 봤다"고 말했다.

국민연금은 전날 대우조선 직접 실사를 할 수 있는 시간을 달라고 산은에 요청했다. 대신 회사채 상환을 3개월가량 유예해 주겠다는 조건이었다. 하지만 산은은 "물리적으로 시간이 없다"며 이를 거부했다. 정부는 이날 유일호 경제부총리 주재로 경제현안 점검회의도 열었지만 뚜렷한 성과는 없었다.

사실 대우조선이 초단기 법정관리인 'P플랜(프리패키지드플랜)'에 들어가게 되면 채권액 대비 손실률이 가장 큰 당사자는 국민연금 등 회사채 투자자다. 채무재조정에 들어갈 경우 회사채와 기업어음(CP)의 회수율은 50%인 반면 P플랜으로 가면 출자전환 비율이 90%로 올라가 회수율이 10%에 그친다.

조선업계에서는 국민연금이 채무재조정안 거부를 위한 '명분쌓기용 시간벌기'를 하고 있다는 분석도 내놓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국민연금의 '3개월' 제안은 다음 정권으로 결정을 넘기겠다는 것"이라며 "대우조선이 현재 유동성 부족으로 3개월을 못 버틸 가능성이 큰 만큼 사실상의 거부 의사"라고 설명했다.

P플랜에 돌입하면 2018년 상반기까지 9000명 이하 수준으로 감원하겠다는 대우조선의 계획이 앞당겨지거나, 감원 규모가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 현재 대우조선의 임직원 수는 1만265명이다.

회사 관계자는 "직원들이 지난해 사무직 임금반납·생산직 잔업 제한으로 이미 연봉이 많이 줄었지만, 이번에도 추가 임금반납에 빠른 동의를 했다"며 "P플랜이 되면 또다시 대규모 희망퇴직 사태를 맞을 가능성이 큰 만큼 채무재조정이 잘 마무리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이어 "일단 사채권자 집회를 대비해 개인투자자들을 최대한 설득하는 등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다 하고 결과를 기다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현재 200여명으로 구성된 대우조선 태스크포스팀(TFT)은 개인채권자들을 만나며 막바지 설득 작업을 진행 중이다. 지난 10일까지 법원 공탁 절차를 마친 채권자 중 입장표명을 밝히지 않은 이들을 다시 방문해 설득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iron@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