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한국, U-20 4개국 대회 우승…에콰도르에는 0-2 패배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신태용호, U-20 월드컵 테스트 이벤트서 자신감 충전

연합뉴스

돌진하는 이승우
(서귀포=연합뉴스) 박지호 기자 = 30일 오후 제주 서귀포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아디다스 U-20 4개국 축구대회 한국 대 에콰도르의 경기에서 후반 투입된 이승우가 에콰도르 진영을 압박해 들어가고 있다. 2017.3.30 jihopark@yna.co.kr



(서귀포=연합뉴스) 김동찬 기자 = 한국 20세 이하(U-20) 축구 대표팀이 2017 국제축구연맹(FIFA) U-20 월드컵 테스트 이벤트로 열린 아디다스 4개국 초청대회에서 우승했다.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한국은 30일 제주도 서귀포시 제주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대회 마지막 날 에콰도르와 경기에서 0-2로 졌다.

2승 1패가 된 한국은 잠비아, 에콰도르와 동률을 이뤘으나 골 득실과 다득점, 승자승을 따진 끝에 1위로 대회를 마쳤다.

한국과 잠비아가 7골을 넣고 5골을 내준 결과가 똑같았고, 에콰도르는 4골을 넣고 3골을 허용했다.

결국 한국과 잠비아만 승자승을 따지게 됐고 한국이 잠비아를 4-1로 물리쳤으므로 우승의 영예를 안았다.

신태용 감독은 앞서 잠비아, 온두라스전에 선발로 나오지 않았던 선수들 위주로 베스트 11을 꾸렸다.

특히 27일 잠비아와 경기와 비교하면 선발 출전 11명 가운데 김승우(연세대)를 제외한 10명을 변경했다.

3-4-3 포메이션을 들고나온 우리나라는 최전방 공격수로 하승운(연세대)과 좌우에 김무건(제주), 김경민(전주대)을 배치했고 미드필더로는 강윤성(대전), 오인표(성균관대), 임민혁(서울), 강지훈(용인대)이 왼쪽부터 늘어섰다.

수비로는 노우성(전주대), 김승우, 김민호(연세대)가 출전했고 골키퍼로는 안준수(세레소 오사카)가 선발로 기용됐다.

탐색전을 벌이던 두 팀은 전반 10분을 넘어서면서 조금씩 공격에 활로를 찾기 시작했다.

먼저 우리나라가 페널티 지역 안에서 김무건의 왼발 터닝슛으로 에콰도르 골문을 위협했다. 그러나 공은 상대 골키퍼 품에 안겼다.

1분 뒤에는 에콰도르가 한국 수비 패스를 중간에서 차단하며 역습에 나섰고 예이손 게레로가 강력한 오른발슛으로 한국 골대 옆 그물을 때렸다.

수비에서 다소 불안한 감을 드러낸 한국은 결국 전반 14분에 선제골을 내줬다. 페널티 지역 바깥에서 윌테르 아요비의 오른발 중거리 슛이 우리나라 수비수 몸에 살짝 맞고 굴절되면서 골문 안으로 향했다.

불의의 일격을 당한 한국은 이후로도 수비에서 불안한 모습을 노출했다.

연합뉴스

에콰도르 선제골
(서귀포=연합뉴스) 박지호 기자 = 30일 오후 제주 서귀포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아디다스 U-20 4개국 축구대회 한국 대 에콰도르의 경기에서 에콰도르 아요비 윌테르(10)가 전반 선제골을 성공한 뒤 동료들과 기뻐하고 있다. 2017.3.30 jihopark@yna.co.kr



전반 21분에는 한 번에 찔러준 패스로 게레로가 우리 골키퍼와 일대일로 마주 서는 장면이 연출됐다. 안준수가 페널티 지역 밖으로 나와서 걷어내는 위험한 순간이었다.

결국 전반 27분에 이와 비슷한 장면이 재연되면서 추가 실점이 나왔다.

또 한 번에 찔러준 패스에 우리나라 수비벽이 열렸고 다시 골키퍼와 일대일 상황이 나오자 이번에도 골키퍼 안준수가 페널티 지역 밖으로 나왔다.

그러나 이번에는 에콰도르의 알레한드로 카베사가 안준수에 앞서 공을 잡았고 텅 빈 골문을 향해 중거리 슛으로 추가 골을 넣었다.

한국은 전반 32분 임민혁의 중거리 슛이 크로스바를 때리며 반격에 나섰지만 전반에 상대 골문을 열지 못했다.

37분에는 임민혁의 프리킥을 김민호가 헤딩슛으로 연결했으나 공중으로 뜨고 말았다.

신태용 감독은 전반 38분에 이상민(숭실대), 이진현(성균관대), 이상헌(울산) 등 세 명을 한꺼번에 교체 투입하며 변화를 모색했다.

41분에 곧바로 이진현의 날카로운 크로스가 김경민의 헤딩슛으로 이어지며 조금씩 공격에서 위력적인 모습을 보이는 듯했으나 상승세가 이어지지 못했다.

오히려 전반 43분 상대 강력한 왼발슛을 안준수가 힘겹게 쳐냈고, 전반 추가 시간에는 상대가 골라인 쪽을 타고 들어가며 돌파에 성공하는 등 오히려 추가 실점이 우려되는 상황이 만들어졌다.

신태용 감독은 후반 시작과 함께 이승우, 후반 18분 백승호(이상 바르셀로나)를 연달아 교체 투입하고도 끝내 만회 골을 넣지 못했다.

연합뉴스

경합하는 백승호
(서귀포=연합뉴스) 박지호 기자 = 30일 오후 제주 서귀포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아디다스 U-20 4개국 축구대회 한국 대 에콰도르의 경기에서 백승호가 에콰도르 민다 케빈과 경합하고 있다. 2017.3.30 jihopark@yna.co.kr



후반 29분 임민혁이 페널티 지역 안으로 침투하는 이승우에게 로빙 패스를 연결, 골키퍼와 일대일로 맞서는 듯했지만 골키퍼가 먼저 공을 잡아낸 장면이 그나마 득점에 가까운 장면이었다.

후반 35분과 후반 추가 시간에 나온 이승우의 정면 중거리슛은 상대 골키퍼 선방에 막혔다.

한국은 5월 20일부터 국내에서 열리는 국제축구연맹(FIFA) U-20 월드컵을 대비해 이번 대회에 출전했다.

한국은 아르헨티나, 잉글랜드, 기니와 함께 A조에 속했다. 이날 에콰도르는 본선에서 만날 같은 남미의 아르헨티나를 가상한 '스파링 상대'였다.

이번 4개국 대회에 나온 잠비아, 에콰도르, 온두라스도 모두 U-20 월드컵 본선 진출국들이다.

대표팀은 4월 10일에 다시 소집돼 5월 열리는 본선을 대비한 훈련을 재개한다.

emailid@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