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세월호 유류누출 피해보상 방식 놓고 어민-해수부 '이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어민 '선 보상' 요구에 해수부 "상하이 샐비지 책임"이라며 난색

(진도=연합뉴스) 박성우 기자 = 진도 해역 세월호 기름 오염 피해 보상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어민과 해양수산부가 대화에 나섰으나 접점을 찾지 못했다.

연합뉴스

세월호 기름 피해…선 보상 요구하는 진도 어민들
[진도군 제공=연합뉴스]



세월호 유류피해 대책 마련을 위한 간담회는 30일 오후 전남 진도군 진도읍 윤영일(국민의당) 의원 사무실에서 열렸다.

윤 의원 측이 마련한 이날 회의에는 피해를 본 진도 동거차도 어민들과 해수부, 진도군 공무원, 진도군의회 의원 등 10명이 참석했다.

어민들은 "진도미역의 경우 판로가 완전히 끊겼다"며 "정부가 피해어민에게 먼저 보상하고 나중에 상하이 샐비지 측에 구상권을 행사하는 방식으로 피해를 신속히 구제해 달라"고 요구했다.

진도군의원과 진도군도 어민피해 회복을 위한 신속한 보상을 촉구했다.

해수부는 이에 대해 난색을 보이며 선 보상 후 구상권 청구를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을 보였다.

해수부 관계자는 "유류피해 문제는 상하이 샐비지가 맡은 만큼 상하이 샐비지측에 신속한 보상을 촉구하겠다"고 밝혔다.

대신 피해어민을 위한 정부 대책으로 법률대응팀을 동원한 어민 피해 입증 지원, 피해보상 종료 시까지 경영안정지원금 지원 등을 제시했다.

이번 간담회는 윤 의원측이 마련한 비공식 간담회지만 보상대책에 양측이 이견을 드러낸 만큼 향후 유류피해 대책 마련에 난항이 예상된다.

어민들은 '선보상' 요구사항을 해수부 장관과 전남지사에게 공식적으로 건의해 31일 정오까지 답변을 받기로 했다.

세월호 인양이 시작된 지난 23일부터 29일까지 이에 따른 기름 유출로 피해를 입은 진도군 관내 양식장 등은 1천601㏊, 피해액은 55억원으로 잠정집계됐다.

3pedcrow@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