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단독] 자영업자 10명 중 4명 “대출 거절당했다”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한겨레> 가맹점주 자영업자 264명 대상 설문 결과

소득 줄고 은행권 대출 막히자 고금리 시장으로 밀려나



자영업자 10명 중 4명이 최근 신규 대출이나 만기 연장 거부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한겨레>가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하는 자영업자 264명을 대상으로 시행한 설문조사를 분석한 결과, 응답자의 39%가 “최근 몇달 새 금융권에서 신규 대출이나 상환 만기 연장을 받기 어려운 경험을 했다”고 답했다. 조사는 전국가맹점주협의회 연석회의에 가입해 제과점, 편의점, 패스트푸드점 등을 운영하는 가맹점주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방식으로 이뤄졌다.

자영업자의 이런 어려움은 정부의 ‘가계대출 죄기’에 큰 영향을 받았다. 갚을 수 있는 만큼만 빌리게 하고 처음부터 원리금 분할상환을 하도록 유도하는 여신심사 선진화 가이드라인의 단계적 확대 정책 등이 그러하다. 경기 침체가 길어지는 가운데 저신용·저소득 자영업자를 중심으로 금융 약자들이 저축은행 등 고금리를 적용하는 비은행권 대출로 밀려난 셈이다.

설문에 참여한 김아무개(57)씨는 “석달 전 장사가 안돼 주거래 은행과 신협에 대출을 문의했는데 주택담보대출조차 추가 대출을 거부당했다. 결국 금리가 20%나 되는 저축은행 사업자대출을 받았다”고 말했다.

설문 응답자 10명 중 7명이 넘게 소득이 줄고 있다고 답했다. 응답자 중 연소득이 4천만원을 밑도는 경우가 76.3%였다.

임진 금융연구원 가계부채연구센터장은 “자영업자 부채 문제가 심각해 은행 등 금융권이 건전성 관리에 나설 수밖에 없는데, 신용과 소득의 끝단에 선 자영업자들은 대부업체 등으로 밀려날 상황이라 출구 마련 등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임지선 류이근 기자 sun21@hani.co.kr ▶ 한겨레 절친이 되어 주세요! [신문구독] [주주신청]
[페이스북] [카카오톡] [정치BAR]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