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울산 초중고교생도 3D프린팅·드론 배운다…영재학급 신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울산=연합뉴스) 장영은 기자 =울산 초중고교생들이 4차 산업혁명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3D프린팅과 드론을 배운다.

울산시교육청은 올해부터 지역 초중고교에 창의융합 영재학급 30개를 신설해 운영한다고 30일 밝혔다.

연합뉴스

울산광역시 교육청
[연합뉴스TV 제공]



모두 29개 학교에서 30개 창의융합 영재학급을 운영하는 데, 학생은 20∼40명까지 모두 600명에 이른다.

모두 6억원의 예산이 투입됐고, 추가로 올해 1억5천만원이 지원된다.

백양초를 비롯해 초등학교 17개교, 신정중을 비롯한 중학교 4개교, 문수고를 포함한 고등학교 8개교가 영재학급을 만들었다.

초등학교는 4∼6학년까지, 중고교는 1∼2학년이 영재학급 학생의 주축이지만, 일부 학교는 3학년도 배울 수 있도록 했다.

시교육청은 모든 창의융합 영재학급에서 3D프린팅을 필수과목으로 배우도록 했다.

연합뉴스

'3D 프린팅'의 모든 것
(서울=연합뉴스) 진연수 기자 = 7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한이음 엑스포 2016'에서 부스 관계자들이 3D 프린팅 작품을 살펴보고 있다. 미래창조과학부 주최로 열린 이번 전시회에서는 대학 인재들이 창의적인 소프트웨어(SW) 프로젝트를 시연한다. 2016.12.7 jin90@yna.co.kr



모든 과정은 기존 교사가 가르치거나 외부에서 전문자격증을 취득한 강사가 초빙돼 강의할 수 있다.

또 영재학급 대부분이 교육과목에 드론도 포함해 가르치기로 했다.

이 밖에도 로봇, 코딩, 프로그래밍(아두이노, 우노), 융합발명, 융합기술, 소프트웨어 교육, 무선으로 조종하는 모형자동차를 일컫는 RC카(Radio Control Car) 등도 영재학급 교육과목으로 운영된다.

연합뉴스

UNIST가 개발 중인 유인드론
(울산=연합뉴스) 이상현 기자 = UNIST(울산과기원)가 개발 중인 유인드론 모델. 2017.1.1 leeyoo@yna.co.kr



30일 입학생을 받은 백양초의 경우 1년 동안 3D프린팅, 드론과 항공과학, 코딩과 로봇, 창의융합과학 등 4개 분야의 창의융합 영역 수업을 한다.

또 영재캠프나 영재 산출물 발표회, 영재학생 특강 등의 특별행사도 마련하는 등 모두 110시간가량을 운용할 예정이다.

우정수 백양초 교장은 "창의융합 분야에 재능을 가지고 있는 영재들의 잠재력을 개발해 자아실현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최대식 울산시교육청 미래인재교육과 과학·영재·진로팀 장학사는 "창의융합 영재학급은 4차 산업혁명으로 떠오르는 첨단 과학기술을 초중고교 시절부터 공부하고 익히고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며 "많은 학생이 새로운 배움의 기회를 가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young@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