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성주골프장 진입 시도 트럭, 주민들이 막아서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 배치를 반대하는 주민들이 지질 조사를 위해 경북 성주골프장으로 이동하려던 차량을 29일 두 차례에 걸쳐 막았다. 이곳 주민들은 국방부가 사드 발사대를 한국으로 들여온 직후인 지난 8일 강경 대응을 공식 선언한 뒤 물리적 대응을 이어가고 있다.

경향신문

29일 경북 성주 초전면 소성리 마을회관 인근에서 사드 배치를 반대하는 주민들이 지질 조사 장비를 실은 트럭이 성주골프장으로 향하지 못하게 길을 막고 있다.|투쟁위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사드배치철회 성주투쟁위원회’(이하 성주투쟁위) 등은 이날 오전 7시 55분쯤 중장비 등을 실은 4.5t 트럭 5대가 성주골프장에서 2㎞ 정도 떨어진 경북 성주 초전면 소성리 마을회관 앞 도로를 지나가지 못하도록 막았다고 밝혔다.

박수규 성주투쟁위 상황실장은 “환경영향평가를 위한 장비를 실은 트럭이 소성리 도로에 나타났다는 소식을 듣고 주민 10여 명이 비상연락을 취해 모인 뒤 통행을 막았다”면서 “경찰 인력이 소성리 마을회관 주위에 배치되는 등 긴장 수위가 높아졌지만 주민 반발이 심하자 트럭과 경찰이 철수했다”고 말했다.

트럭은 이날 오전 8시 39분쯤 철수한 뒤, 소성리 마을회관에서 약 12㎞ 떨어진 성주경찰서에서 대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민들은 트럭이 철수한 뒤 소성리 마을회관 앞에서 머무르며 추가 상황에 대비했다.

이후 지질 조사를 위한 중장비를 실은 트럭 5대는 오후 12시 35분쯤 성주골프장으로 향하기 위해 다시 한 번 소성리 마을회관 앞 왕복 2차로 도로 진입을 시도했다. 하지만 주민들은 차량 등을 이용해 길목을 막았고, 결국 오후 1시 40분쯤 트럭은 철수했다. 트럭은 소성리 마을회관 인근에서 정차하는 등 대기했지만 오후 5시 현재까지 다시 모습을 보이지 않고 있다.

경향신문

29일 경북 성주 초전면 소성리 마을회관 인근에서 사드 배치를 반대하는 주민들이 지질 조사 장비를 실은 트럭이 성주골프장으로 향하지 못하게 길을 막고 있다.|투쟁위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성주골프장 진입을 시도했던 트럭에는 지질 조사를 위해 땅을 뚫어 토지 시료를 채취하기 위한 장비 등이 실려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김충환 성주투쟁위 공동위원장은 “성주골프장 부지를 미군 측에 제공하기 전에 지질 상태를 조사하기 위한 차량이 출입을 시도한 것이라는 게 국방부의 설명이었다”면서 “나중에 부지를 돌려받게 될 때를 대비해 현재의 토지 상태를 체크하기 위한 목적이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성주·김천투쟁위, 원불교, 사드한국배치저지전국행동 등은 이날 성명을 내고 국방부와 경찰을 강하게 비판했다.

이들은 “탄핵 당한 정부, 선출되지 않은 권력이 사드 배치를 강행하고 있다. 경찰은 장비 반입을 막으려는 소성리 주민들과 원불교 교도들, 평화활동가들을 집시법 위반을 운운하여 해산하라고 겁박했다”면서 “이 마을은 소성리 주민들의 것이며, 누구든 어디서나 평화롭게 집회를 하고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권리가 있다. 작년 7월 국방부는 사드 배치는 주민 동의가 반드시 필요한 사안이라 본다고 밝혔지만 거짓말이었다. 국방부가 호언장담했던 환경영향평가는 기본 설계도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졸속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이들은 “불법을 저지르는 자는 정부 당국이며 공권력의 불법 행위에 저항하는 것은 정당한 주권자의 권리”라면서 “국방부는 더 이상의 불법을 중단하고 관련 장비를 돌려보내야 한다. 경찰은 국민들의 정당한 저항을 겁박하지 말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경향신문

29일 경북 성주 초전면 소성리 마을회관 인근 도로에 지질 조사 장비를 실은 트럭들이 정차 중이다.|투쟁위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성주투쟁위 등은 이날 오후 2시부터 소성리 마을회관 앞에서 주민 15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사드 배치 철회를 주장하는 수요집회를 열었다. 오후 8시부터는 같은 장소에서 촛불집회도 예정돼 있다.

투쟁위 관계자는 “언제 또 다시 트럭이 진입을 시도할 지 모르는 상황이기 때문에 마을회관 앞에 100여 명, 성주골프장에서 1.3㎞ 떨어진 진밭교에 50여 명이 대기 중이다”면서 “국방부의 불법적이고 기습적인 사드 배치 관련 장비의 진입을 막는다는 게 기본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투쟁위는 오는 8일 오후 3시 소성리 마을회관 앞에서 사드 배치를 반대하는 ‘제2차 소성리 범국민 평화행동’ 행사를 열 예정이다. 지난 18일 열린 첫 집회에는 전국에서 5000여 명이 참가한 바 있다.

<백경열 기자 merci@kyunghyang.com>

▶ 경향신문 SNS [트위터] [페이스북]
[인기 무료만화 보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