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올해 수능 영어 절대평가 도입…성적표에 등급만 표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018학년도 수능 시행계획 발표…EBS 연계율 70% 맞춰 예년 수준 출제

한국사 미응시하면 성적 무효…응시수수료 면제 대상 차상위층으로 확대

연합뉴스

[그래픽] 2018학년도 수능 일정



(세종=연합뉴스) 이윤영 고유선 기자 = 올해 11월 16일 치러지는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는 영어영역에 절대평가가 도입된다.

한국사영역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필수영역이며 한국사 시험을 보지 않을 경우 시험이 무효 처리된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28일 이런 내용을 중심으로 하는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시행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연합뉴스

지난해 치러진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고사장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올해 시험영역은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사회·과학·직업탐구, 제2외국어·한문영역이다.

이 가운데 45문항(듣기평가 17문항 포함)이 출제되는 영어영역은 올해부터 절대평가로 바뀐다.

이에 따라 학생들이 받게 될 성적통지표에 영어영역은 표준점수·백분위 등이 아닌 절대평가에 따른 등급(1∼9등급)만 표기된다.

수학영역은 ㉮형과 ㉯형 가운데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데 ㉮형은 미적분Ⅱ·확률과 통계·기하와 벡터 관련 문제가 출제되고 ㉯형은 수학Ⅱ·미적분Ⅰ·확률과 통계 관련 문제가 나온다.

지난해 수능부터 필수로 지정된 한국사는 영어처럼 절대평가가 적용된다. 특히, 한국사에 응시하지 않을 경우 수능 성적 전체가 무효 처리되고 성적통지표가 나오지 않는다.

탐구영역의 경우 사회탐구는 9개 과목 중 최대 2개, 과학탐구는 8개 과목 가운데 최대 2개, 직업탐구는 10개 과목 가운데 최대 2개를 선택할 수 있다.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9과목 가운데 1개를 선택할 수 있다.

올해 수능은 예년처럼 학생들이 학교 교육을 충실히 받고 EBS 연계 교재와 강의로 보완하면 문제를 풀 수 있게 출제할 것이라고 교육과정평가원은 설명했다.

이를 위해 모든 과목을 2009 개정 교육과정 내용과 수준에 맞춰 출제하고 EBS 교재·강의와 수능 출제의 연계도도 지난해처럼 영역·과목별 문항 수 기준 70% 정도로 유지한다.

영어영역은 학생들이 한글 해석본만 외워버리는 문제를 없애고자 EBS 연계 방식을 유지한다.

한국사영역은 변별이 아니라 한국 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평가하는 데 초점을 두고 수험생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핵심 내용 중심으로 평이하게 출제한다.

정부는 저소득층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기초생활보장 수급자에게 응시수수료를 면제해주고 있는데 올해부터는 면제 대상을 차상위 계층('한부모가족지원법'에 따른 지원대상자 포함)으로도 넓힌다.

점자문제지가 필요한 시각장애수험생 가운데 희망자에게는 화면낭독프로그램이 설치된 컴퓨터와 문제지 파일 또는 녹음테이프를 제공하고, 수학영역 시간에는 필산기능이 있는 점자정보단말기를 제공한다.

교육부는 올해 7월 수능 세부계획을 발표한다.

이에 앞서 6월 1일과 9월 6일에는 수험생이 자신의 학업 능력을 진단하고 새로운 문제 유형에 적응할 수 있도록 모의평가를 실시한다. 모의평가의 시험영역과 EBS연계 수준은 2018학년도 수능과 같다.

연합뉴스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표를 확인하는 학생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cindy@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