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재명 "충청도 경제 위해 사드 철회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사드배치 향한 중국 보복, 협상으로 해결 불가“
"北 미사일은 한미상호방위조약과 KAMD로 대처 가능“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에 나선 이재명 후보는 28일 중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으로 인한 충청권의 경제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사드를 전면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시아경제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재명 성남시장이 19일 광주 송정역 시장을 찾아 출마 이유를 밝히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 후보는 이날 '대전 KBS 생생뉴스 라디오'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충청은 대중국 의존도가 높아 사드보복 피해가 큰데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이같이 답변했다.

충청도는 최근 중국의 제재 조치로 경제에 큰 타격을 입고 있다. 특히 중국 정부는 작년 말 한국행 전세기를 운항하지 않기로 결정한 바 있다. 그 결과 청주공항에서 중국 전세기는 단 한 편도 취항하지 못했다. 지난 15일부터는 중국정부가 한국행 단체여행 판매를 중단함에 따라 청주공항 중국 정기노선 8개 중 6개의 운항이 중단된 상태다.

이 후보는 "(중국과의 갈등은) 협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며 "사드배치 자체를 철회해야 한다"고 해결책을 제시했다. 사드배치 철회가 충북 경제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사드의 대안으로 "우리 자체적인 힘도 있다"며 "한미상호방위조약과 한국형 미사일방어체계(KAMD)로 북 미사일에 대비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KAMD는 한반도의 지리적 특성을 고려한 지상 20km 내외의 미사일방어체계로, 패트리어트 미사일로 북한의 미사일을 요격하는 것이 골자다.

이 후보는 "(경제에 있어) 중요한 것은 일자리 자체를 만드는 것"이라며 "돈이 시중에 풀려야 한다. 대공황 시절 루즈벨트가 했던 것처럼 예산을 늘려 복지를 늘리고 노동자들의 소득을 늘려야 소비가 늘고 경제가 살아난다"고 주장했다. 이 후보는 "제가 주장하는 것처럼 기본소득을 국가가 집행할 때 지역화폐로 지급하게 되면 지역사회와 경제가 살아나는 촉매 역할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의 충청권 대선 후보 경선은 이날까지 ARS투표가 진행된다. 투표결과는 29일 대전 충무체육관에서의 대의원 투표와 22일 진행된 현장투표 결과와 함께 발표될 예정이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