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약달러에 金값 올 들어 8%↑…금 재테크 해볼까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KRX 금시장 거래 22.5%↑"

"금통장 이달부터 배당소득세 면제"
"금펀드 수익률 8.66%"
"KRX 금현물지수 오는 27일 발표 예정"

【서울=뉴시스】 이진영 기자 = 올 들어 금 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지고 있다.

미국 도널드 트럼프 신임 대통령의 약달러 선호 발언과 3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발표된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점진적' 금리 인상 기조로, 달러화는 지난해 분위기와 달리 약세를 띨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이에 따라 금값이 상승세를 띠고 있다. 금값은 달러화로 표기되기 때문에 보통 미 달러가 절하되면 금값은 오른다.

또 유가 및 금리 인상에 따른 인플레이션 위험을 방어하기 위해 금과 같은 실물 자산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는 추세다. 여기에 금 관련 금융 상품이 다양화되고 세제 혜택이 확대된 것도 금투자 상품의 매력을 한층 더하고 있다.

26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국제 금값은 지난 24일 현재 온스당 1242.56달러로 작년 말(12월 29일)의 1142.43달러에 비해 8.06% 상승했다.

이에 따라 세제 혜택이 많은 KRX 금시장에 대한 관심이 높다. KRX금시장에서의 금 거래는 양도·배당·이자 소득세가 면제되며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에도 포함되지 않는다.

올 들어 지난 20일까지 KRX 금시장에서의 일평균 거래량은 21.8kg으로 전년 동기에 비해 22.5% 증가, 금 시장 거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KRX 금시장 거래는 증권사 계좌를 통해 누구나 할 수 있다.

금에 투자하는 금통장에· 가입하는 것도 방법이다. 금 통장은 은행 계좌에 돈을 넣으면 원·달러 환율과 국제 금값 시세에 맞춰 금 무게로 환산해 적립해주는 상품이다.

특히 대법원의 판결에 따라 이달부터 금통장에서 발생한 매매차익에 부과한 배당 소득세 15.4%가 과세 대상에서 제외됐다.

금펀드를 통해서도 금 투자가 가능하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지난 23일 기준 금펀드 11개 수익률은 올 들어 평균 8.66%로 집계됐다. 테마펀드 36종 가운데 삼성그룹주펀드(10.36%), 금융펀드(국내·16.35%) 다음으로 가장 높아 눈에 띈다.

향후 금 재테크 상품은 더욱 다양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거래소는 KRX 금시장 시세를 활용해 거래소 최초의 상품지수인 금현물지수를 오는 27일 발표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증권사들은 이 금현물지수를 활용해 상장지수펀드(ETF) 등 더욱 다양한 금 관련 대체투자 상품을 내놓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밖에도 거래소는 소규모 실물자산 투자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오는 9월 미니금 상장에 나설 계획이다. 금 종목의 인출 단위가 1㎏인데 미니금은 100g 단위로 인출할 수 있는 종목이다.

하나금융투자 김훈길 연구원은 "금이 장기적 상승 추세의 초기에 위치하고, 보통 금 생산의 손익분기점이 온스당 1100달러 내외로 추정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현 금 가격은 추가 하락의 여지가 많지 않은 안전한 가격대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며 "올 상반기 1150~1250달러 밴드를 벗어나기 어렵겠지만 시장 불확실성이 안정되는 하반기 이후에는 반등 가능할 것으로 전망, 현 시점에서 소폭 비중 확대에 나서는 전략도 고려해 볼만하다"라고 말했다.

mint@newsis.com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