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단독]민주당 '현장투표 결과 유출 조사, 고의성 없음' 중간결론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더민주 대통령선거 후보자 경선 '투표함 봉인'


"투표결과 유출 지역위원장 중 2명 문재인 전 대표 측"

철저한 수사 의뢰한 안희정·이재명 캠프 측 반발할 듯

【서울=뉴시스】이재우 기자 = 더불어민주당 선거관리위원회가 대선후보 경선 현장투표 결과 유출자로 지목된 원외 지역위원장 6명을 조사한 결과 "고의성은 물론 당과 특정 캠프의 조직적 개입도 없었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확인됐다. 당 선관위는 26일 국회에서 기자설명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발표한다.

민주당 핵심관계자는 26일 "원외 지역위원장 6명 중 4명은 현재 문재인 전 대표 캠프와 무관하다"며 "나머지 2명은 문 전 대표 캠프와 관계가 있지만 그것 때문에 유출한 것은 아닌 것으로 조사됐다"고 말했다.

이 사건에 연루된 문 전 대표 캠프 관계자 A씨는 현장투표 결과 유출이 일어난 지난 22일 이전부터 문 전 대표 씽크탱크인 '국민성장' 산하 위원회에서 활동했다. 또 다른 B씨는 다음날인 23일 문 전 대표 캠프 특보(특별 보좌관)로 임명됐다.

이 관계자는 "B씨가 문 전 대표 캠프로부터 특보 임명을 받은 것은 맞다"면서 "다만 임명 시점이 유출 다음날이고, 별도 임명식 없이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로 통보 받는 형태로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정 캠프가 의도적으로 투표결과를 유출하려 했으면 전체를 할 수 있었다. 그러나 2곳에서만 이뤄졌다. (의도적이었다면) 유출도 지역위원장 단체 카카오톡방(단톡방)에 올리는 것이 아니라 페이스북 등 공개 SNS에 올리는 방식을 택했을 것"이라며 "6명 모두 유출할 의도 없이 공유했고 (단체 카톡방의) 다른 위원장들이 문제 삼자 삭제하려고 했으나 할 수 없었다고 소명했다"고 부연했다.

이들은 진상조사에서 '엑셀 문건'을 직접 만들지 않았다고도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SNS 등을 통해 유포된 엑셀 문건은 전국 250개 시군구에서 이뤄진 현장투표에서 문 전 대표가 안희정 충남지사와 이재명 성남시장을 큰 폭으로 제쳤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한편 민주당 선관위는 지난 22일 현장투표 직후 현장투표 결과로 추정되는 문건이 유포돼 논란이 일자 하루 만인 23일 진상조사위를 구성했다. 진상조사위는 24일 원외 지역위원장 6명이 자기 지역구 투표결과를 민주당 243개 지역위원장이 모여 있는 단톡방에 올린 정황을 확인하고 이들을 상대로 진상조사를 벌였다.

당초 진상조사위는 출범 당시 진상조사 결과 범죄혐의가 들어나면 수사의뢰를 할 수 있다고 밝혔지만, 이번 사건에 대해 '고의성이 없다'는 중간 결론을 내림에 따라 수사의뢰는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안 지사 측은 당 선관위에 투표결과를 유출한 원외 지역위원장 등에 대한 수사 의뢰를 요청한 바 있다. 이 시장 측도 철저한 규명을 요구한 상태라 이 일로 두 캠프의 반발이 예상된다.

한편 진상조사위는 엑셀 문건을 SNS에 배포한 유포자에 대해서도 진상조사를 하고 있다.

ironn108@newsis.com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