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대우조선 미지원시 건조중인 선박 가치는?…'0원 vs 32조원'(종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말 다른 금융위·산업부…전체 손실액도 최대 '59조원 vs 17조원'

(서울=연합뉴스) 고은지 김연정 박초롱 기자 = 대우조선해양[042660] 문제를 처리할 때 예상되는 손실액을 두고 산업통상자원부와 금융위원회가 3배 이상 차이 나는 추정치를 내놓아 논란이 예상된다.

특히 대우조선이 건조 중인 선박의 가치를 두고 금융위는 모두 손실로 판단했지만, 산업부는 어떻게든 다 만들어 판다면 그 이상의 돈을 회수할 수 있다고 보는 등 극명한 시각차를 드러냈다.

25일 정부와 업계에 따르면 산업부는 최근 자체 분석을 통해 대우조선해양이 법정관리에 들어갈 경우 국가 경제적 손실이 최소 12조원에서 최대 17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했다.

이는 앞서 금융위가 대우조선해양 도산 시 추산한 손실액 59조원의 3분의 1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다.

산업부는 법정관리, 금융위는 도산을 전제로 손실액을 계산했다.

금융위는 지원이 끊어진다면 대우조선이 도산할 것으로 본 데 반해 산업부는 법정관리를 통해 어느 정도 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예측했기 때문이다.

연합뉴스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연합뉴스 자료사진]



두 부처 간 이견이 발생한 가장 큰 이유는 대우조선이 건조 중인 선박의 가치를 다르게 평가했기 때문이다.

금융위는 현재 건조 중인 선박 114척(지난해 말 기준)에 들어간 32조원을 모두 손실로 계산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지난 23일 대우조선 구조조정 방안 발표 직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모든 위험요인이 최악의 상황에서 실현됐을 때의 추정치"라며 "전제와 팩트가 분명한 숫자"라고 말했다.

반면에 산업부는 만약 발주가 취소되더라도 추가 비용을 투입해 건조한 후 매각한다면 기존에 투입한 비용 이상을 회수할 수 있을 것으로 봤다.

아울러 법정관리 시 금액, 실사 내용, 향후 수주의 어려움 등을 두루 검토한 결과 금융위의 추정치가 과도하다고 판단했다.

금융위는 17조원의 피해가 발생한다는 산업부의 추정치는 금시초문이라는 입장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이번 추가 지원방안 발표 전 실무진 분과회의를 거쳐 장관급이 참여하는 회의만 3차례 이상을 했다"며 "회의 때 산업부에서 17조원의 피해가 발생할 것이라는 추정치를 한 번도 밝힌 적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산업부 관계자는 "대우조선 손실액을 산정한 자료를 검토하고 우리 부 자체적으로도 분석한 결과 59조원은 지나치다고 봤으며 금융위에도 실무단계를 통해 그런 의견을 전달했다"고 말했다.

다만 대우조선에 관해 가지고 있는 정보가 다소 제한적이라는 점을 전제했다. 또 실무 과정에서 서로 견해가 달랐지만, 공식적인 손실액은 구조조정 주무부처인 금융위가 발표한 것으로 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업계에서도 의견이 엇갈렸다.

일각에서는 앞서 법정관리에 들어간 STX조선의 경우 발주 취소를 당한 사례가 드물었고, 건조 중이던 선박을 완성해 선주들에게 정상적으로 인도해 왔다며 금융위의 32조원 손실 주장이 과장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정성립 대우조선 사장은 전날 기자간담회에서 "STX[011810] 조선은 몰락 직전 초저가로 계약돼 있어서 배를 지어 인도받으면 선주로서는 유리한 입장이었고, 지금은 시황이 정반대라 오히려 선주가 대우조선과의 계약을 취소하고 새로 발주하는 게 훨씬 저렴하므로 상당한 계약취소가 우려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침몰위기 대우조선해양 추가지원 (PG)
[제작 조혜인]



앞서 금융위와 산업부는 지난해 10월 '조선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마련할 때도 손발이 안 맞았다.

금융위는 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 등 '조선 빅3'가 모두 몸집을 줄이기 위한 구조조정을 하는 만큼 대우조선을 해체하기보다는 더 탄탄한 회사로 만드는 게 우선이라고 봤다.

그러나 산업부는 현대중공업[009540]과 삼성중공업[010140]의 '빅2' 체제로 재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만 이번 대우조선 구조조정을 발표할 때는 저가수주와 과잉공급 해소를 위해 빅3에서 빅2로 전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산업부 관계자는 "금융위와 산업부의 관점은 기본적으로 차이가 있다"며 "금융위는 돈, 즉 유동성을 본다면 우리는 조선업 시황과 업계가 살아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를 본다"고 말했다.

eun@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