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전경련 개혁안 '기대 반 우려 반'..."이름 바꾼다고 개혁은 아냐"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고개 숙이는 허창수 전경련 회장


고강도 쇄신안 내놨지만 신뢰 회복·구조조정 등 갈길 멀어

【서울=뉴시스】최용순 기자 = 전국경제인엽회가 24일 회장단 회의 폐지, '한국기업연합회'로 개명 등 고강도 혁신안을 발표했다. 관건은 개혁안을 제대로 신속히 실천함으로써 추락한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느냐다.

이번 혁신안은 기존 전경련의 기능과 조직을 대폭 축소하고 과거와의 단절을 강조하는 등 이미지 변신에 중점을 뒀다. 또 정경유착의 고리가 됐던 사회본부를 없애고 재무현황을 정기적으로 공시해 대외 투명성 확보에도 공을 들였다.

예상과 달리 싱크탱크 기능도 아예 버렸다. 애초 허창수 전경련 회장은 이번 혁신안을 마련하면서 정책 연구 등 싱크탱크 기능을 강화하겠다고 공언했지만, 전경련은 회원사가 소통과 민간 외교 기능만 맡기로 했다.

이는 전경련이 이번 혁신안을 마련하면서 외부의 비판을 원천 차단하기 위한 차원으로 풀이된다. 싱크탱크 기능을 강화하면서 한국경제연구원과 통합하면 외부에서 전경련이 조직을 줄이기는 커녕 또다시 몸집을 키우려 한다는 비판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이날 발표된 혁신안은 큰 틀의 방향성을 제시한 것으로 전경련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인력과 조직을 구조조정하고 대외 신뢰를 회복할지는 두고봐야 한다는 목소리가 크다.

이번 혁신안에 대해 재계 한 관계자는 "명칭 변경만으로 얼마나 혁신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예상보다 많은 쇄신안들이 발표되긴 했지만 앞으로 행보가 더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전경련이 풀어야 할 핵심과제는 정경 유착 근절이다. 이번에는 사회본부 폐지 등 방안을 내놨지만, 과거 사례로 볼때 전경련은 수차례 혁신을 통해 정경유착을 끊겠다고 다짐하고도 단 한번도 지키지 않았다.

이에 대해 권 부회장은 "사회협력본부가 없어졌고 자금과 조직도 없어져 정경 유착은 개별 기업을 통해서만 가능하게 됐다"며 "전경련은 정경유착의 끈을 끊겠다"고 단언했다.

당장 조직과 인원 구조조정도 문제다. 전경련은 이르면 다음주부터 전체 인원의 40% 정도를 구조조정하겠다고 밝혔지만, 조직 내 반발에 직면할 경우 구조조정 대상이 예상보다 축소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전경련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노조는 이번 혁신안으로 대대적인 인원 조정이 있을 경우 강력하게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sisys@newsis.com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