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인양 '변수' 발생…가족들 "속 타들어가지만 믿고 기다릴 것"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아! 실망한 가족들
(진도=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23일 오후 해수부가 세월호 인양 차질 소식을 발표하자 전남 진도 사고구역에서 대기중이던 세월호 미수습자 가족들이 실망한 표정을 짓고 있다. 2017.3.23 kan@yna.co.kr



(진도=연합뉴스) 장아름 기자 = 3년 만에 모습을 드러낸 세월호 인양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변수가 발생하면서 가족들은 다시 한 번 흘러내리는 눈물을 꾹 참아야 했다.

현장에서 1.6km 떨어진 배 위에서 초조하게 인양 과정을 지켜보던 가족들은 23일 밤 해양수산부의 긴급브리핑을 TV로 지켜본 뒤 "애간장이 타지만 믿고 기다려보자"고 서로를 다독였다.

세월호 좌측 선미 램프(배와 선착장을 연결하는 문)가 열려 세월호를 들어 올리는 작업을 일시 중단하고 램프 절단을 시도하고 있다는 해수부 관계자의 설명이 이어지면서 가족들의 얼굴도 점점 굳어졌다.

깊은 한숨을 쉬며 "아이고, 그래서 아까부터 진전이 없었구나"라고 안타까워하는 가족도 있었지만, 평정심을 유지하려 애를 쓰며 브리핑 내용에 귀를 기울였다.

연합뉴스

좌측 선미 램프 열려 작업지연
(진도=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23일 오후 전남 진도군 사고 해역에서 작업자들이 바다에서 떠오른 세월호 우현 선미 부분을 보고 있다. 해수부는 이날 긴급 브리핑을 열고 세월호의 좌현 선미 램프 부분(바닷속에 잠겨 있는 부분)이 열려 있어서 제거 작업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램프를 제거하지 못하면 인근에 대기 중인 반잠수식 선박에 세월호를 싣지 못하게 된다. 2017.3.23 cityboy@yna.co.kr



브리핑이 끝날 무렵에는 결국 대부분 가족들의 눈에 눈물이 고였지만 "3년째 이런 일을 겪고 보고 있다. 또 어떤 변수가 생길 수도 있다. 잘 될 거다"라는 말로 서로를 위로했다.

가족들은 "인양 준비 과정에서 램프가 잠기지 않은 것을 왜 미리 확인하지 않았는지 의문이 없는 건 아니지만, 지금은 현장을 믿고 기다리는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참사 후 1천73일째 미수습자 9명을 찾기만을 간절히 기다리고 있는 가족들은 "문을 열고 나가면 현장이 보이지만 저희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무것도 없다. 현장에서도 우리처럼 애가 탈 거다. 한마음으로 기도해달라"며 애타는 마음을 또 한 번 삼켰다.

areum@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