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세월호, 이번 소조기 내 인양위해 좌현 선미 램프 제거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장물 확인 과정에서 잠수사가 좌현 램프 개방 확인

뉴스1

23일 오후 세월호 침몰 해역인 전남 진도군 동거차도 앞바다에서 중국 인양업체인 상하이샐비지의 재킹바지선 두척이 세월호 인양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뉴스1 © News1 사진공동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종=뉴스1) 백승철 기자 = 해양수산부가 현재 수면 위 10m까지 들어올린 세월호 인양작업을 마무리하기 위해 불가피하게 세월호 좌현의 선미의 램프를 제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23일 오후 선미 부에 잠수사를 투입해 수중에 있는 지장물을 추가 조사하는 과정에서 좌현의 선미 램프(D데크)의 잠금장치가 파손되어 램프가 개방되어 있음을 확인했다.

공정상 인양된 세월호는 반잠수선에 거치해 목포신항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10m 이상 높이의 선미 램프가 열려있는 상태로는 물리적으로 반잠수선에 거치하는 것이 불가능한 상황이라는 것이 해수부의 설명이다.

세월호를 어렵게 수면 위로 10m 인양한 상황에서, 이번 소조기 내 인양을 완수하기 위해 현장의 상하이샐비지와 TMC, 해수부 등 관계자가 수 차례 회의를 거친 끝에 선미 램프를 제거하기로 결정했다.

인양 관계자들은 램프 제거작업이 24일 아침까지 이루어지고, 세월호가 반잠수식 선박에 25일 자정 전까지 거치된다면 이번 소조기에도 인양이 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리고, 23일 오후 8시부터 잠수사를 투입하여 제거작업을 진행 중에 있다. 현재 모든 잠수작업과 제거작업은 헤드카메라로 촬영하고 있다.

한편, 잠금장치의 파손된 원인은 세월호가 선미 좌현으로 침몰하면서 받은 충격 때문인 것으로 추정되며, 본 인양 이전에는 해저면과 맞닿아 있어 선미 램프의 파손 여부와 개폐여부에 대해서는 확인할 수 없었던 한계가 있었다.

아울러 열려져 있는 좌현 선미 램프를 통한 유실을 방지하기 위해 인양 전에 유실방지망 설치를 추진할 계획이다.
bsc9@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