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세월호 좌현 선미 램프 제거…잠금장치 파손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세월호 인양작업(사진:해양수산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정부가 세월호 인양 작업 마무리를 위해 선체 좌현 선미 램프를 제거한다.

23일 해양수산부는 현재 수면 위 10m까지 들어올린 세월호 인양작업을 마무리하기 위해 불가피하게 세월호 좌현의 선미의 램프를 제거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부터 진행된 선체를 수면 위로 올리는 인양작업이 진행돼왔다. 그러나 잭킹바지선 와이어와 세월호 선체간 간섭현상이 발생,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선체 자세 조정과 인양 지장물을 정리하는 작업을 진행했다.

오후 선체 선미 부분에 잠수사를 투입해 수중에 있는 지장물을 추가 조사하는 과정에서 좌현의 선미 램프(D데크)의 잠금장치가 파손돼 램프가 개방돼 있음을 확인했다.

램프는 육지와 연결되는 경사문으로 주로 차량이 출입하는 문으로 쓰인다.

이날 상하이샐비지와 컨설팅업체 TMC, 해수부 등 관계자가 회의를 거친 끝에 선미 램프를 제거하기로 결정했다.

세월호는 인양 이후 반잠수선에 거치해 목포신항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10m 이상 높이의 선미 램프가 열려있는 상태로는 물리적으로 반잠수선에 거치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판단이다.

현장관계자들은 램프 제거작업이 내일 아침까지 이뤄지고 세월호가 반잠수식 선박에 내일 자정 전까지 거치되면 이번 소조기에 인양이 가능하다고 결론을 내렸다.

이에 따라 저녁 8시부터 잠수사를 투입해 제거작업을 진행중이다. 선체 절단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모든 잠수작업과 제거작업은 헤드카메라로 촬영하고 있다.

한편 잠금장치의 파손된 원인은 세월호가 선미 좌현으로 침몰하면서 받은 충격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다만 본 인양 이전에는 해당 부위가 해저면과 맞닿아 있어 파손 여부와 개폐여부에 대해서는 확인할 수 없었던 한계가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아울러 열려져 있는 좌현 선미 램프를 통한 유실을 방지하기 위해 인양 전에 유실방지망 설치도 추진할 계획이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