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세월호에서의 마지막 기록들…'아이들이 보내온 편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가만히 있으라', 가장 슬픈 말이 되어 버렸죠. 3년 전 JTBC는 단원고 아이들의 휴대폰을 복원해 당시 가라앉던 세월호에서 벌어졌던 상황을 있는 그대로 전해드린 바 있습니다. 저희들이 이름 붙이기로는 '바다로부터 온 편지'들이었습니다. 영문도 모른 채 기울어져가는 세월호에서 아이들은 희망을 끈을 놓지 않으며 친구와 가족에게 끊임없이 메시지를 보냈습니다.

하지만 3년이 지난 지금까지 우리는 당시 아이들처럼, 세월호가 왜 기울어졌는지, 아이들은 왜 가만히 있어야 했는지 그 이유를 제대로 알아내지 못했습니다. 이제 수면 위로 떠오른 세월호 선체를 통해 1073일 전 아이들이 겪었던 상황을 다시 마주하게 됐습니다. 그리고, 그동안 아이들에게 보내지 못했던, 바다로부터 온 편지에 답장을 해줄 수 있다는 희망도 생겼습니다.

먼저 3년 전 아이들이 보냈던 편지, 김지아 기자가 다시 전해드립니다.

[기자]

2014년 4월 16일 오전 8시 50분, 세월호가 기울자 고 김시연 양은 핸드폰을 켰습니다.

[야 진짜 너무 심해 이건, 커튼 찍어.]

8시 52분, 고 박수현 군도 영상을 담았습니다.

[아 기울어졌어.]

이때 안내 방송이 나오고,

[현재 자리에서 움직이지 마시고 안전한 곳을 잡고 대기해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들은 구명조끼를 꺼내 입습니다.

[야 구명조끼 입어 너도.]

9시 2분경, 세월호 4층 우현 객실에 있던 고 김완준 군은 복도로 나와 구명조끼를 입은 아이들의 사진을 찍고 119와 해경 긴급전화인 122에도 전화를 했지만 연결되지 않습니다.

아이들은 이제 가족과 친구들에게 연락하기 시작합니다.

고 박준민 군은 9시 11분부터 25통의 전화를 시도한 끝에 엄마와 한 번 통화했고, 그런 와중에 친구 어머니에게도 문자를 보내 "별일 없을 것"이라며 안심시켰습니다.

9시 37분, 고 박예슬 양과 친구들은 헬기 소리를 듣고 안심합니다.

[헬리콥터가 와. 힘들어 살려줘 살려줘. 살건데 뭔 소리야.]

9시 38분, 구명조끼를 입은 고 신승희양도 아빠에게 "걱정하지말라며 구조될 것"이라는 문자를 남겼습니다.

이미 선장이 탈출한 줄 몰랐던 아이들은 객실 침대와 바닥에 간신히 기대 10시가 넘을 때까지 구조를 기다렸고 어떤 아이들은 마지막 편지를 남기기 시작했습니다.

고 김영은 양이 부모님에게 메시지를 남기기 시작한건 10시 3분.

[엄마 정말 미안해 그리고 사랑해 정말.]

고 박수현 군이 아버지에게 마지막 전화를 건 시각은 10시 14분입니다. 박 군의 통화는 연결되지 못했습니다.

세월호에서 보내진 마지막 메시지의 발신 시각은 10시 17분. 구조에 대한 희망의 끈을 놓지 못했던 마지막 말은 "지금 더 기울어"였습니다.

[우리반 아이들 잘 있겠죠? 선상에 있는 애들이 무척이나 걱정됩니다. 진심입니다. 부디 한명도 빠짐없이 안전하게 갔다 올 수 있도록….]

김지아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