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대우조선 노조 "고통분담 동참"…내일 위원장 성명 발표(종합)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노조 임금협상 1차 요구안 논란에 "확정 안돼"

연합뉴스

정부 지원 방안 발표 D-day
(거제=연합뉴스) 김동민 기자 =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정부의 지원방안 발표를 앞둔 23일 오전 경남 거제시 아주동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서문으로 직원들이 출근하고 있다. image@yna.co.kr



(거제·서울=연합뉴스) 이경욱 김연정 기자 = 정부가 23일 대우조선해양에 총 6조7천억원을 추가 투입키로 한 가운데 대우조선 노동조합이 고통 분담을 받아들이겠다는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우조선 노조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노조위원장 명의의 성명서를 24일 오전 발표할 예정이다.

대우조선 노조 관계자는 23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대우조선 노조는 고통 분담을 위한 노사, 채권단 간의 대화채널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며 "24일 아침 관련 성명을 노조위원장 명의로 낼 것"이라고 말했다.

노조 성명에는 노사 대화채널을 가동하고 채권단도 참여할 경우 정부와 채권단이 요구하는 여러 조치들을 받아들이고, 고통 분담에도 적극적으로 동참할 것이라는 내용이 담길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대우조선 노동조합이 최근 기본급 인상, 사내근로복지기금 출연 등의 내용이 담긴 올해 임금협상 1차 요구안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우조선 노조 등에 따르면 노조는 이달 초·중순 발간한 노보 '새벽함성'에서 마무리되지 않은 2016년 단체교섭과 올해 임단협을 함께 진행하겠다면서 "1차안으로 기본급 인상, 사내근로복지기금 출연, 사내하청노동자 처우 개선 등 5대 요구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어 올해 단체교섭 주요 일정으로 ▲ 8~10일 소위원 공청회 ▲ 14~17일 조합원 공청회 ▲ 20일 집행부 요구안 확정 ▲ 24일 대의원 심의 및 확정 ▲ 30일 단체교섭 요구안 전달을 제시했다.

이와 관련, 일각에서는 대우조선 노조가 올해 임금협상 요구안에 기본급 3.81% 인상, 여름휴가비 인상 등을 담을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그러나 대우조선 노조는 "지난해 보류된 상태에서 임단협을 끝내지 못했던 것으로 이런 내용을 사측에 요구한 것"이라며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이어 "권고사항으로 돼 있는 노조원 자녀 채용도 회사 측에 이야기해서 없애려 하는데 대화 통로가 막혀서 제의하지 못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노조 측은 정부 지원과 별개로 조합원 처우 개선을 위해 기본급 인상 등을 요구할 계획을 갖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으나, 정부의 지원 결정 이후 여론이 악화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찬반 여론이 나뉘고 있어 최종 결론이 주목된다.

노조는 지난 21일 발간한 '새벽함성' 98호 투쟁속보에서 임금협상 요구안에 대한 내용을 일부 실었으나, 해당 내용이 논란이 될 조짐이 있자 이날 오후 관련 게시물을 아예 내려버렸다.

노조 관계자는 "아직 대의원 회의를 열지 않은 상태로, 대의원 회의를 개최한 이후 최종 단체교섭 요구안을 확정해 오는 30일께 이를 회사 측에 전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yjkim84@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