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절단이냐 vs 보존이냐… 정부·유가족 갈등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내부구조 복잡… 해체 불가피”… “사고원인 규명 전 훼손 안 돼”

세계일보

'


절단이냐 vs 보존이냐.

1073일 만에 인양된 세월호 선체 내의 미수습자 수습과 유품 정리방법 등을 놓고 해양수산부와 유가족이 첨예한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

23일 해양수산부와 세월호 유가족에 따르면 전남 진도군 조도읍 맹골수도 사고해역에서 인양되는 세월호는 목포 신항으로 옮겨져 4개월간 미수습자 수습과 화물·유품 정리, 사고원인 규명 조사가 이뤄진다.

세계일보

해수부는 미수습자 수습과 유품 정리를 위해서는 선체의 절단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선체 내의 구조가 워낙 복잡해 절단작업 없이는 작업자의 진입 자체가 어렵다는 판단이다. 따라서 객실을 완전히 분리하거나 부분적으로 떼어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미수습자 수습을 위해서는 선체가 눕혀진 상태에서 객실 구역을 분리하고, 분리된 객실 구역을 세운 상태에서 작업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같은 ‘객실 직립 방식’을 도입할 경우 60일 이내에 미수습자 수습이 가능할 것으로 해수부는 전망하고 있다.

세계일보

세월에 찢긴 세월호 3년 가까이 바닷속에 가라앉아 있던 세월호가 23일 마침내 수면 위로 일부 모습을 드러냈다. 2014년 4월 16일 침몰 중인 선체(위)와 1073일 만에 인양되고 있는 선체(아래)의 상태가 그동안의 긴 시간을 말해주듯 확연히 다르다.연합뉴스


해수부는 이미 지난해 5월 이 같은 객실 직립 방식 방안을 확정하고 업체 선정까지 마쳤다. 하지만 해수부는 새로 구성되는 선체조사위원회와 유가족의 의견을 반영해 절단 여부를 최종 결정한다는 입장이다.

해수부의 한 관계자는 “세월호 선체 구조는 복잡한 데다 화물이 널려 있을 가능성이 높아 작업자의 진입이 불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며 “이 때문에 원활한 유품 정리와 미수습자 수습을 위해서는 객실 분리 등 선체 절단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같은 해수부의 선체 절단 입장에 대해 유가족들은 강력히 반대하고 있다. 유가족들은 사고 원인 규명이 명확히 되지 않는 상태에서 선체 훼손은 있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선체를 훼손할 경우 진실 규명이 영원히 어렵게 된다는 점을 내세우고 있다. 선체 절단이 세월호 신호전달체계의 이상 유무와 전자적·물리적 오류 여부에 대한 조사를 불가능하게 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유가족들은 “세월호는 선체 최상부 조타실에서 선미 끝 러더(방향키)까지 운용계통이 하나로 연결돼 있는 구조”라며 “선체 절단은 세월호의 팔과 다리, 신경을 끊어 내는 것을 의미해 사고원인 규명을 어렵게 만든다”고 밝혔다.

진도=한현묵·한승하 기자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