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일문일답]기재부 "대우조선 대책, 다음 정부도 더 나은 선택 없을 것이라 판단"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대우조선해양, 워크아웃설에 혼란 가중


"결정 미루면 부실부담 더 커질 것으로 판단"

"지난해 수주 극히 나빠…유동성 예상보다 빠르게 악화"

【세종=뉴시스】이윤희 기자 = 차기 정부 출범까지 두 달여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당국이 대우조선해양 신규자금 투입을 결정한 가운데 기획재정부는 정권이 바뀐다고 해도 다른 선택지가 없다는 판단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이호승 기재부 경제정책국장은 2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대우조선 지원 관련 브리핑을 통해 "다음 정부가 결정한다고 해서 더 나은 선택이 없을 것이라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2~3달 내에 큰 문제가 생기지 않으면 다음 정부가 (대응을) 해야 맞는 것이 아니냐는 문제제기가 있었고 내부 논의에서도 그러한 고려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면서도 "미루면 부실 부담이 더 커진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날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대우조선 구조조정 추진방안' 기자회견을 열고 이해관계자 간 채무조정 합의를 전제로 신규자금 2조9000억원을 추가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 국장은 정부가 추가 지원을 하지 않겠다는 기존 입장을 뒤엎은 것에 대해 "지난해 수주가 예상보다 극히 좋지 않게 나왔고 올해 수주도 두 달간 6억 달러 정도에 그쳤다"며 "그런 상태에서 대형 해양플랜트 인도가 이뤄지지 않고 지연되면서 유동성이 생각보다 훨씬 빠르게 나빠졌다"고 설명했다.

다음은 이 국장과의 일문일답.

-선거가 40여일 남았고 현 정부가 한 달 밖에 남지 않았다. 왜 이 시점인가. 4월 회사채 만기는 이미 알고 있었던 것인데 도산이 불가피하다고 판단한 것인가.

"실사결과에 따르면 당장 4월부터 유동성 부족에 직면한다. 근원적인 처방을 하지 않으면 4월을 넘겨도 바로 유동성 위기에 직면한다는 실사 결과가 있어서 4월이 포인트가 됐다. 2~3달 내에 당장 큰 문제가 생기기 않으면 새로운 정부가 하는 것이 맞지 않느냐는 문제제기가 많았다. 정부 내부 논의에서도 그런 것에 대한 고려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그러나 다음 정부가 결정한다고 해서 더 나은 선택이 없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미루면 부실 부담이 더 커진다고 판단했다.

-정부와 관계기관 협의가 이뤄졌다고 했는데 기재부는 언제부터 함께 협의했나.

"4월 회사채 만기가 예상됐기에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은 계속 해왔다. 그래서 연초부터 실사를 맡겼다. 차관급 분과회의도 했었고 비공식 현안점검회의나 산업경쟁력강화장관회의를 계속했기에 어떻게 대처를 할지에 대해 연초부터 상황 인식은 같이했다."

-신규자본 지원은 없다고 단언했었는데 어느 시점에서 정책 결정이 바뀐 것인가.

"여러가지 대안을 두고 선택의 순간은 많이 있었다. 어느 회의를 통해 딱 정했다고 하기는 어려운 것이고 비공식적으로 관계자들끼리 상황인식을 같이하고 논의를 했다. 회계법인이 작년 연말을 기준으로 회계감사를 하고 있었고 실사는 앞쪽을 내다보고 하고 있었다. 상황이 어느 한 시점에 명확해지는 것은 아니었다. 실사 결과는 아주 최근에 나왔다."

-이미 예상하는 방향이 있었는데 실사 결과에 엄청난 반전이 있었나. 정책을 180도 바꾼 이유가 무엇인가.

"수주는 예상보다 극히 안 좋게 나왔고 올해도 수주가 두 달 간 한 6억불 정도됐다. 그런 상태에서 대형 해양플랜트 인도가 이뤄지지 않고 지연되면서 유동성이 생각보다 훨씬 빨리 나빠졌다."

-작년 멕킨지가 독자생존이 어렵다는 보고서를 냈는데 정부는 당시에 보고서를 부정적으로 봤다.

"작년 10월 말 조선업경쟁력강화방안을 만들 때 앞으로의 조선업 전체를 어떻게 가져가야하는 지에 대해 맥킨지에 의뢰했던 것이다. 그 결과에 기초해 당시 대우조선은 해양플랜트를 점차 축소하고 상선과 방산 위주로 가기로 했다. 삼성중공업과 현대중공업도 각각 경쟁력있는 분야에 선택과 집중해야 한다는 결론을 얻었다. 당시에도 앞으로 업황이 급격히 좋아지지는 않을 것이니 규모를 줄이면서 체질을 강화해야한다는 결과물을 얻었다고 기억한다."

- 2015년 자금 지원때는 예상을 못했더라도 지난해 10월 방안을 발표하기 전에는 어느 정도 수주 예상이 나왔을 것이다. 그런데 정부는 멕킨지 보고서가 아니라 클락슨 전망을 따랐다.

"당시 수주 전망을 클락슨으로 하느냐, 맥킨지로 하느냐에 대해 여러가지 동의와 부동의가 있었다. 하지만 그것은 향후 우리 조선산업 모습을 어떻게 가져갈 것인지에 대한 컨설팅이었지, 특정 회사의 유동성을 보는 컨설팅은 아니었다. 성격이 달랐다. 작년 10월 경쟁력강화방안의 중장기적인 모습이 지금과 크게 다른 것은 아니었다. 그때 연구보고서는 유동성 재무구조에 대한 실사와는 성격이 조금 달랐다."

-해외 매각은 의지가 없나.

"아직 사겠다고 나타난 곳은 없다. 이정도 규모를 살수있는 것은 소위 큰 재벌기업 아니고는 여력이 없을 것이다. 대우조선을 당장 산다면 중국계 기업이 사지 않겠느냐는 예측도 있다. 그런데 대우조선은 방산을 끼고 있어 잠수함과 구축함 만든다. 국가안보나 전략 등 큰 이익 차원에서 볼 부분이다. 구매자가 나타나면 판단해 봐야하겠으나 외국자본 매각을 쉽게 결정하는 것은 산은의 성격 상 쉽지 않다."

-국내 기업으로 한정하는 것인가.

"꼭 그런 것은 아니다. 대안은 여럿 있을텐데 지금 이야기하기엔 성급하다. 이를테면 외국자본이 1대 주주로 오는 방식도 있고 선박을 많이 발주하는 국가 쪽에서 지분 일부를 안고 참여할수도 있다. 그건 매각이 가능한 시점이 돼서 봐야 한다. 조선업 시황이 쉽게 나아지지는 않을 것이다. 다만 국제해사기구(IMO)가 황 함유량에 대한 환경규제를 한다. 규제를 하면 한꺼번에 액화천연가스(LNG) 선박 발주가 될 수 있는데 대우조선이 경졍력이 있어 기대감이 있다. 조선업이 단기적으로 좋아진다는 전망은 없지만 조금씩은 나아지는 것으로 본다."

-유동성 위기를 만든 원인 중 하나인 인도에 대한 전망은 없다.

"지금 상선 쪽은 인도지원에 대한 위험이 거의 없다고 알고 있다. 다만 플랜트 중에서 특히, 심해 유전개발과 관련해 드릴십 같은 것이 잘 안되고 있다. 왜냐하면 심해 유전에서 원유를 뽑아올리는 것은 돈이 많이드는 방식이다. 현재 50~60불 하는 유가로는 안된다. 발주는 기름값이 높을 때 했는데 지금은 그것을 가져가봐야 쓸모가 없는 것이다. 상대가 온갖 이유를 대며 못 가져간다고 버티는 상황이다. 소낭골 문제가 대표적이다. 플랜트 중에서도 드릴십 쪽 인도지원 문제가 남아있다. 드릴십은 덩치도 크고 비싼 장비다."

-사채권자 회의 일정은 잡혀있나.

=24일 공고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리고 4월 중순쯤 열리는 것으로 안다. 여유가 많지는 않다. 4월20일 만기니까 그전에 결정이 나야한다. 4월 사채권자도 모아야하지만 7월과 11월 사채권자도 모아야한다. 회차별로 모아서 정리를 해야한다."

-시중은행과 사채권자들이 사전 접촉해 사전에 이야기를 할 수도 있을텐데 현재 공감대가 있나.

"시중은행들에게는 대응책을 공요한 상태로 안다. 시중은행이 판단하는 과정이다. 사채권자는 기관도 있지만 작은 단위 투자자들도 있다. 사채권자 집회를 열어봐야 안다. 다만 사채권자가 100% 동의해야하는 것은 아니다. 일정한 룰이 있으니 의사결정조건이 갖춰지면 결정된다."

-이해관계자들이 손실부담을 전제로 하는데 수주 전망이 없는 것 같다.

"사실은 그것(수주전망) 때문에 여기까지 왔다. 2015년에는 115억불을 한다고 예상했는데 15억불 밖에 못했다. 정부가 의도적으로 부풀린 것이 아니라 전망기관의 것을 따온 것이었다. 115억불을 전제로 4.3조를 지원했는데 결과적으로 문제가 생겼다. 이번에는 회계법인이 올해 수주전망을 20억불로 잡았다. 상당히 보수적으로 잡았고, 진행 중인 수주도 있기에 크게 낙관적인 목표로 보이지는 않는다."

sympathy@newsis.com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