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韓에서 발 빼는 골드만삭스, 본사로 거액 송금 ‘눈총’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600억 벌어 본사로 전액 보내


골드만삭스가 한국에서 주요 금융 사업 부문을 잇달아 철수하고 있는 가운데 본사로는 거액의 이익배당금을 송금해 눈총을 받고 있다.

23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골드만삭스증권 서울지점은 이날 이사회를 열고 총 600억원 규모의 이익잉여금 본사 송금을 결정했다.

배당 기준일은 지난해 12월31일이다.

골드만삭스는 지난해에도 2015년 벌어들인 832억원의 당기 순이익중 총 800억원의 이익잉여금을 본사로 송금했다. 사실상 한국에서 번 돈을 재투자하기 보단, 모조리 본사로 송금한 것이다.

2016년엔 수수료 감소로 골드만삭스 서울지점의 당기순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27%나 감소했다. 그러나 또 다시 한국에서 번 600억원 규모의 돈 대부분을 본사로 보내는 것이다.

골드만삭스는 2012년 운용업 철수에 이어 은행업무까지 철수하면서 사실상 증권만 남기고 주요 금융사업을 한국에서 접은 상황이다.

업계 고위 관계자는 “그나마 증권만 남긴 골드만삭스가 증권에서도 번 돈을 모조리 본사로 송금해 한국시장 재투자나 확대에 전혀 관심이 없다는 점을 증명시켰다”며 “골드만삭스를 비롯 외국계증권사들의 본사 거액 송금은 해묵은 논쟁이지만, 굴지의 외국계들이 한국시장 확대나 투자엔 소홀하다는 단면을 보는 거 같아 씁쓸하다”고 말했다. kakim@fnnews.com 김경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