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건강을 읽다]봄 바람에 눈은 고생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황사, 미세먼지 등으로 눈건강에 비상

아시아경제

▲봄철에 안구 관련 질환이 많이 발생한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봄철에 시작되면서 조심해야 할 3대 안질환이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 안구건조증, 유행성 각결막염 등이 봄철에 급증합니다.

미세먼지, 황사가 계속되면서 안구건강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알레르기를 유발시키는 꽃가루와 함께 각종 미세먼지, 중금속으로 대기오염은 눈처럼 예민한 기관에 자극이 됩니다. 계속되는 건조한 날씨로 안구 표면의 눈물이 빠르게 증발하면서 눈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과 안구건조증은 대표 봄철 눈질환입니다. 2014년부터 2016년까지 3년 연속 환자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알레르기 결막염은 3년 동안 약 10%의 증가율을, 안구건조증은 환자수가 약 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외에도 감염성 질환인 유행성 각결막염도 조심해야 합니다. 새학기에 적응하고 단체생활에 익숙해진 아이들이 자기도 모르는 새에 눈병을 옮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 결막에 접촉해 결막에 알레르기성 염증이 발생하는 것을 알레르기성 결막염이라고 부릅니다. 증상으로는 눈꺼풀 가려움증, 결막 충혈, 눈에 전반적 통증, 눈부심, 눈물 흘림 등이 있습니다. 결막 부종 등의 증상이 동반됩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유해물질이 많은 봄에 발생합니다.

눈 화장을 하고, 렌즈를 끼고, 속눈썹 등을 붙이는 여성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안구건조증은 남녀노소 누구나 걸릴 수 있는 질환입니다. 요즘처럼 건조한 봄철 스마트 기기 사용이 잦아 눈을 깜빡이는 횟수가 적어진다면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알레르기 결막염과 안구건조증을 혼동하는 경우가 많은데 두 질환 모두 눈이 뻑뻑하고 따가운 느낌이 나는 공통점은 있는데 알레르기성 결막염에서만 충혈 증상이 나타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유행성 각결막염은 흔히 눈병으로 더 잘 알려져 있는 질환입니다. 각막과 결막이 아데노 바이러스에 감염돼 생기는 질환입니다. 눈물 흘림, 충혈, 눈꺼풀 부종, 눈곱 끼임 등이 발생합니다. 이 질환은 바이러스 잠복기가 있어 환자들이 자신의 질환을 알아차리지 못한 채로 접촉하는 사람들에게 바이러스를 옮깁니다. 유행성 각결막염은 4월부터 여름인 7~9월까지 많이 발병하는 질환으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김정섭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원장은 "알레르기성 결막염, 안구건조증, 유행성 각결막염은 봄철에 흔히 발병하는 안질환들이기 때문에 무심코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방치했을 경우 심하게는 궤양이라든지 눈 속 염증으로까지 번지며 실명의 위험까지 이를 수 있는 질환"이라며 "증상이 보이거나 눈이 불편하다고 느낀다면 빠른 시일 내에 안과를 방문해 진찰을 받고 적절한 처방을 받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습니다.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