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종합]바른정당 "4년중임 원포인트 개헌하자"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개헌추진 관련 발언하는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3당 개헌안 추진 무산에 '역제안'

【서울=뉴시스】홍세희 기자 = 바른정당이 23일 자유한국당, 국민의당과의 조기 개헌안 처리가 물건너가자 '4년 중임제'로 권력구조만 바꾸는 원포인트 개헌을 제안하고 나섰다.

국회 헌법개정특별위원회 바른정당 간사인 홍일표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중진의원·상임위원장 연석회의에서 "헌법 본칙 중 대통령 5년 단임규정을 4년 중임으로 개정하고 부칙에 헌법개정 시기를 못막는 개헌을 하자"고 제안했다.

홍 의원은 "대선 전 개헌이 무산되자 내년 지방선거때 국민투표에 부치는 것을 부칙에 넣자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며 "그러나 개헌특위 검토결과 부칙의 특성을 감안할 때 본칙의 개정없이 부칙만 개정하는 것은 어렵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더불어민주당이 권력구조안에 이견이 있어 3당 개헌안의 국회 통과가 쉽지 않았지만 순수한 대통령제이든, 분권형이든, 임기를 4년 중임제로 하자는 것에는 거의 모두 동의하고 있다"며 "원포인트로 임기를 4년 중임으로 하고, 부칙에 헌법개정 시기를 명시하면 무난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 의원은 "이미 노무현 대통령이 원포인트 개헌을 제안하기도 했고, 모든 정파와 대선 후보들이 내년 지방선거때 개헌안 국민투표를 주장하고 있으니 반대할 명분이 없다"며 "다만 시간이 촉박하다. 각 정파는 조속히 이에 대한 합의를 추진해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주호영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역시 "정치인들이 국민의 불신을 받는 이유는 상황에 따라 말을 바꾸고 당리당략에 따른다는 것인데 개헌만은 골든타임을 놓치지 말자"며 "지금 야당의 반대로 대선 때 동시 국민투표는 어려워진 상황이지만 이 상황에서도 조기 개헌에 관해 찬성한 의원들은 입장을 국민 앞에 밝히고 언제까지 완수하겠다는 약속을 해야 한다"고 민주당을 압박했다.

hong1987@newsis.com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