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경찰, '폭력 집회' 정광용 박사모 회장 등 2명 소환 통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지난 10일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을 결정한 직후 친박단체 집회는 사실 처음엔 크게 동요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곧이어 시작된 주최측의 과격한 발언은 집회를 폭력적으로 변질시켰습니다. 아시는 것처럼 사망 사고까지 발생했죠. 경찰은 정광용 박사모 회장 등 주최측이 원인을 제공했다고 보고 소환을 통보했습니다.

김태영 기자입니다.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 파면이 결정된 지난 10일.

헌법재판소에서 100여m 떨어진 안국역 사거리 친박단체 집회는 순식간에 폭력집회로 돌변했습니다.

주최측은 주저하는 참가자들을 향해 끊임없이 폭력 행위를 부추겼습니다.

[손상대/뉴스타운 대표이사 (지난 10일) : 이래 가지고 무슨 진격. XX 명령에 좀 따르라고. 앞에서 떠들지 말고 빨리 가라고 XX. 버스를 넘겨야 (헌재로) 갈 것 아냐.]

과열 시위 속에서 3명이 숨졌고, 수십명이 다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주최측은 탄핵 이전부터 탄핵 결정에 따른 행동 지침을 주지시키며 과격한 발언을 쏟아냈습니다.

[정광용/박사모 회장 (지난 4일) : 순국선열들이 태극기에 피를 뿌리고 죽었던 그날처럼 여러분이 그(혁명) 주체 세력입니다. 가자. 헌재로.]

경찰은 정 회장과 손상대 뉴스타운 대표이사를 집회 질서를 관리하지 않아 인명피해에 이르게 한 혐의 등으로 소환을 통보했습니다.

앞서 정 회장은 경찰이 자신을 연행하려 한다며 피신한 적이 있어 경찰 소환 요구에 응할지는 불투명합니다.

김태영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