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단독] 2012년 대선 때 '서향희 문제' 따진 최씨, 왜?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이렇게 청와대의 대통령 측근 감시 기능이 작동하지 않았던 이유는 정호성 전 비서관의 휴대전화 녹취록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이걸 보면 박 전 대통령의 대선후보 시절 최순실이 측근비리 대책을 세우는 대목이 등장합니다. 특히 친인척 관리를 강조하며 박 전 대통령의 올케인 서향희씨를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정작 문제가 된 건, 최 씨 자신이었죠.

백종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2012년 8월12일, 새누리당의 제18대 대통령선거 후보 경선을 1주일 앞둔 시점이었습니다.

당시 박근혜 후보는 김문수 후보를 앞서 당 대선후보로 유력했지만 김 후보가 박 후보의 측근 문제를 거론하며 공세를 폈습니다.

그날 박 전 대통령과 최순실씨, 정호성 전 비서관이 선거대책회의를 열었습니다.

정 전 비서관의 휴대전화 녹취록에는 최순실이 박 전 대통령의 주변 문제를 정리해야 한다고 적극 주장하는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정 전 비서관이 언론인터뷰에 측근비리 근절에 대해 넣자고 하자 최씨가 "립서비스만 해선 안믿는다. 서향희 변호사 것이 다 나올 것이다"라고 말합니다.

박 전 대통령의 올케인 서향희씨가 주변 문제로 떠오를 수 있다는 취지입니다.

최씨는 "측근비리 방지제도를 보여줘야 한다"며 "박 전 대통령 친인척의 재산을 공개하는게 어떠냐"고 말합니다. 최씨는 그러면서도 "육영수 여사쪽은 친인척이 많잖아"라며 우려를 표하기도 했습니다.

최씨가 박 전 대통령의 주변 문제에 적극 관여했지만 결국 자신이 가장 큰 측근 비리를 저지른 셈입니다.

백종훈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