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대우조선 파산땐 56조 손실” 셀프보고서 논란

댓글 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우조선, 거제大에 의뢰해 작성…금융위, 검증없이 발표



‘대우조선해양이 파산하면 피해액이 56조원에 달한다’

금융위원회가 금융권의 대우조선 지원필요성을 역설하며 앞세운 내용이다. 금융정책 담당 정부기관인 금융위의 발표다. 그런데 헤럴드경제 확인결과 금융위의 이 같은 추정은 돈을 받아야 할 입장인 대우조선이 사실상 주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해당사자의 추정치라는 점만으로도 객관성에 치명적 결함일 수 있다.

21일 금융권에 따르면 오는 23일 발표되는 대우조선에 대한 추가적인 자금의 경제적 손실 근거가 된 거제대학교 산학협력단의 ‘대우조선 도산으로 인한 국가경제적 손실 규모’ 보고서는 대우조선해양의 의뢰로 작성됐다. 이헌 거제대학교 교수 또한 대우조선의 의뢰를 받고 해당 보고서를 작성했다고 확인했다.

헤럴드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계약 당시 대우조선 측은 “관련 내용 공개를 자제해달라”고 이 교수에게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거제대 산학협력단은 이 보고서가 자신들의 책임하에 제작된 게 아니고 교수 한명이 도맡아 작성한 보고서라고 선을 긋고 나섰다.

현재 거제대를 소유한 세영학원의 이사장은 현 대우조선의 대표이사인 정성립 사장이다.

이 교수는 헤럴드경제와의 통화에서 “보고서 내용과 관련해 정 사장의 직접적인 지시가 있었던 것은 아닌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도 공신력 있는 단체 대신 개인이 보고서 작성을 주도한 데 대해선 “대우조선이 당초 회계법인에 보고서를 의뢰하려고 했지만, 거제도라는 지역 때문에 의뢰가 여의치 않았던 것 같다”고 답했다.

금융전문가들은 보고서를 둘러싼 여러 의혹에 대해 신규 지원을 앞둔 지금이라도 공개적인 검증의 자리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성인 홍익대 경제학과 교수는 “보고서를 둘러싼 정황이 여러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연구가 설사 제대로 된 연구라도 해도 (국민에게) 설득력이 생기겠나”라며 “공개발표회를 진행해 보고서 전체를 공개하고 토론단을 통해 검증을 받게 된다면 절차적 투명성이 담보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강형구 금융소비자연맹 국장 또한 “대우조선이 산업ㆍ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타당성 검토를 마친 뒤 국민에게 협조를 구해야 한다”며 “지난번 정상화 계획도 전부 다 틀어졌지 않았나”라고 했다.

이 보고서는 대우조선해양이 유동성 위기로 공중분해 돼 56조원의 피해를 보는 것보다는 신규 자금을 투입해 살리는 게 낫다는 골자다.

주요 내용은 대우조선 파산시 ▷선박 건조중단으로 투입된 원가 손실 26조 20000억원, ▷금융기관의 여신ㆍ선수환급보증(RG) 등 금융채무 피해가 19조 2000억원, ▷회사채와 기업어음 피해 1조 6000억원, ▷주식 피해 1조 2000억원 ▷고용시장 피해 2조 6000억원 ▷협력업체 피해 5조원 ▷실업급여 3000억원 등 총 56조원의 피해를 예상했다.

한편 금융권의 한 관계자는 ”금융위 입장에서는 불과 얼마전인 2015년 말 4조2000억원을 지원한 대우조선을 파산시킬 수는 없을 것“이라면서 ”어떤 식으로든 추가지원을 성사시키기 위해 충격요법을 택한 것으로 보인다“고 풀이했다.

장필수 기자/essential@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