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36782524 0112017032136782524 08 0802001 5.17.1-RELEASE 11 머니투데이 0

'근로계약서'주의보…한글 문서 타고 악성코드 유포

글자크기
머니투데이

/사진제공=하우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근로계약서’를 주제로 한 한글 문서 악성코드가 국내에 유포돼 사용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보안전문기업 하우리가 21일 밝혔다.

이번에 발견된 한글 문서 악성코드는 ‘근로계약서를 보내드립니다’라는 이메일 제목으로, '근 로 계 약 서.hwp'와 '실행예산변경.hwp' 파일명의 한글 문서 파일이 첨부파일로 들어 있다.

해당 문서를 열면 정보탈취 악성코드에 감염돼 PC 내의 정보들이 외부로 전송되는 기능이 포함돼 있다고 하우리 측은 설명했다.

유포된 한글 문서는 취약점을 이용해 정상 프로그램인 네트워크 셸(netsh.exe) 프로그램을 실행시킨다. 이후 국내의 한 병원 웹 서버에서 그림 파일로 위장한 암호화된 정보탈취 악성코드를 추가로 다운로드해 해당 프로세스 메모리상에서 복호화해 동작시킨다.

해당 악성코드는 감염된 PC의 정보 등을 클라우드 서버로 전송하고 추가 악성코드 파일을 다운로드한다.

최상명 하우리 실장은 "올해 초 '북한 신년사'를 주제로 유포된 한글 문서 악성코드 제작자와 동일 제작에 의해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며 "3월 들어 유사 공격이 많이 발견되고 있다는 점에서 취약점 공격 사전차단 솔루션 등을 이용해 사전 방지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지민 기자 dandi@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