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유엔 "시리아 정부군, 반군 모두 알레포서 전범 행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시리아군, 화학무기 사용·구호차량 공격…반군, 주민 인간방패 동원

(제네바=연합뉴스) 이광철 특파원 = 유엔 시리아조사위원회(COI)는 1일(현지시간) 알레포에서 시리아 정부군과 반군 모두 전쟁범죄에 해당하는 행위를 저질렀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이날 펴낸 보고서에서 지난해 7월 21일부터 12월 22일까지 반군 거점인 알레포에서 양측이 전투하면서 화학무기 사용, 민간인 사살, 강제 이주 등 국제적으로 비난받아 마땅한 행위를 했다고 지적했다.

파울로 핀헤이로 COI 위원장은 "알레포에서 일어난 일은 시리아 내전에서 유례가 없던 일들이다"라며 "시리아 공군과 러시아군은 매일 알레포를 폭격해 한때 경제수도였던 도시를 폐허로 만들었다"고 비판했다.

그는 시리아군이 화학물질인 염소가스를 알레포에 투하한 명백한 증거가 있다면서 다만 러시아군이 화학무기를 사용했다는 증거는 찾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보고서는 또 9월 19일 알레포 인근 우렘 알 쿠브라에서 유엔, 시리아·아랍적신월사의 구호차량 31대를 폭격한 것은 시리아 공군이라고 말했다. 당시 구호차량 공격으로 유엔 직원 등 최소 10명이 숨졌다.

시리아 공군의 유엔 구호차량 공격은 이번 보고서에서 처음 확인됐다.

시리아 정부는 구호차량 공격 의혹을 계속 부인하고 있지만 조사위원회는 위성사진과 포렌식 증거 등을 분석한 결과 시리아 공군이 구호차량을 노리고 조준 폭격을 했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또 일부 반군 조직이 정부군의 공격으로 수세에 몰리자 민간인들의 탈출을 막고 그들을 인간방패로 사용했다고 비판했다.

유엔과 적십자사의 통제 아래 알레포 주민들을 강제로 정부군 관할 지역으로 이주시킨 것도 대안이 없는 주민들을 전략적 이유로 강제 이주시킨 것이라며 전쟁범죄에 준한다고 보고서는 덧붙였다.

6년째 내전이 이어진 시리아에서는 31만 명이 숨진 것으로 집계됐다. 알레포는 내전 기간 최대 격전지였다.

지난해 11월 알레포에서 정부군이 승기를 잡은 뒤에는 알레포 안에서 정부군과 반군이 무자비한 보복 살해를 저질렀다.

연합뉴스

파괴된 시리아 알레포
지난해 12월 알레포 동부 하나노 구역의 모습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minor@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