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反이슬람·反난민' 빌더르스, 軍 특수부대 경호 속 선거운동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호 경찰관이 신상정보 범죄조직에 넘겨 신변위협 받아"

(브뤼셀=연합뉴스) 김병수 특파원 = 네덜란드 총선이 2주도 채 남지 않은 가운데 '네덜란드의 트럼프'로 불리는 극우정당 자유당(PVV)의 대표 헤이르트 빌더르스가 경찰 병력이 아닌 군(軍) 특수부대의 경호를 받으며 선거운동을 벌이고 있다고 네덜란드 언론이 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네덜란드의 일간지 '데 텔레그라프(De Telegraaf)'는 이날 자체 소식통을 인용해 네덜란드군의 특수경호여단(BSB)팀이 최근 며칠간 PVV의 빌더르스 대표를 경호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네덜란드 법무부는 이 보도에 관해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밝혔고, BSB가 속한 네덜란드 군의 '코닌클리예크 마레쇼쎄(Koninklijke Marechaussee·국가헌병대)'도 이 보도에 대해 언급을 피했다.

반(反)이슬람, 반(反)이민 발언으로 논란이 돼온 빌더르스 대표는 그의 경호 임무를 맡았던 경찰관 한 명이 최근 자신의 신상정보를 모로코 범죄집단에 누설했다는 혐의를 받게 되자 신변의 위협을 느껴 공개활동을 중단했었다.

신문은 BSB가 빌더르스 대표 뿐만아니라 이미 왕실이나 주요 정치인에 대한 경호임무를 국가 경찰의 안전보안청(SSS)로부터 넘겨 받아 수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BSB는 이라크나 아프가니스탄과 같은 나라에서 공관을 보호하는 임무도 수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BSB와 SSS의 차이는 BSB는 군에 속해 있고, SSS은 경찰에 속해 있다는 점이라고 신문은 덧붙였다.

연합뉴스

네덜란드 극우 빌더르스, 신변 위협 느껴 유세 중단
(스페이케니서<네덜란드> AP=연합뉴스) 네덜란드 총선을 약 3주 남겨 놓은 가운데 '반(反)이슬람'을 전면에 내세운 극우 정당 자유당(PVV)의 헤이르트 빌더르스 대표가 2월 23일(현지 시간) 공개적인 선거 관련 활동을 전면 중단한다고 밝혔다. 한 경찰관이 빌더르스 대표에 대한 정보를 모로코 범죄집단에 넘겨준 혐의로 체포돼 조사가 진행되자 신변의 위협을 느끼고 공개적인 유세활동을 중단한 것이다. 사진은 지난 18일 수많은 경찰과 경호원들에 둘러싸인 채 스페이케니서 거리에서 유세에 나선 빌더르스(가운데). lkm@yna.co.kr



bingsoo@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