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中인민일보 자매지 "삼성·현대도 조만간 어려움 겪을 것" 위협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롯데가 주한미군 사드 부지를 제공하기로 한 걸 계기로 중국 관영 언론매체들이 대놓고 한국상품 불매 촉구에 나섰습니다.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자매지 환구시보 영문판인 글로벌 타임스는 사설을 통해 "한국의 사드 배치에 대한 우리의 반격은 조직적이고 단호해야 한다"면서 "중국 소비자들은 시장의 힘을 통해 한국을 벌함으로써 한국에 교훈을 줄 주요한 세력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매체는 "그러나 우리는 양국 관계를 파괴할 조치까지는 할 수는 없다"면서 "중국 경제가 피해받지 않도록 하는 것이 이번 제재에 있어 가장 기본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는 사드 한반도 배치 결정을 보복하는 차원에서 중국인들이 나서 한국 기업들에 실력 행사를 하자고 '선동'하면서도 중국 경제 전반에 영향을 주는 방향으로 가면 안 된다는 '안내'까지 한 것으로 풀이됐습니다.

글로벌 타임스는 "평범한 중국 사람들이 한국에 대한 제재에 주된 역할을 해야 한다"면서 중국인들의 한국 여행이 지난해 천741만 명에 달했다는 점과 한국 드라마와 공연이 중국 내 한류를 이끌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이 매체는 "중국은 삼성과 현대에 가장 큰 시장이며 이들 기업에 대한 제재는 복잡한 결과를 낳을 것"이라면서 "그러나 한중 갈등이 가속하고 있어 이들 기업도 조만간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글로벌 타임스는 "롯데그룹은 제외한 나머지 유명 한국 유통업체들도 중국 소비자들의 제재를 받아야 한다"면서 "중국은 북한의 핵개발에 대해 유엔을 통해 가혹한 제재를 부과해왔으며 한국이 사드를 배치하면 제재가 북한보다 덜하지 않을 것"이라고 위협했습니다.

도를 넘은 표현으로 논란을 키우고 있는 환구시보는 '한국을 깰 필요도 없다. 내상을 당하게 하자'는 제목의 사설을 통해 한국이 중국에 '있으나 마나 한 나라'라고까지 했습니다.

환구시보는 "한국 제재는 불가피해졌다"며 "관광, 영화, 드라마 등 한국이 일방적으로 손실을 입을 분야부터 시작해 한국과 장기 대치 국면에 빠져들 준비를 하고 한국이 내상을 입도록 준비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한국은 중국과 육지로 맞닿아 있지 않기 때문에 선진기술이 없다면, 또 중국에 중요한 자원이 없다면, 중국의 발전 측면에선 한국은 '있으나 마나 한 국가'"라고 했습니다.

신화통신은 '중국은 이런 롯데를 환영하지 않는다'는 시평을 통해 "사드 배치가 중국의 뒤통수를 치는 격이라면 물불을 가리지 않는 롯데의 경솔한 결정은 분명 앞잡이 행위나 다름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매체는 "사드 배치에 직접 관여된 롯데는 당연히 책임을 피할 수 없고 이로 인한 손실은 모두 자기가 뿌린 씨앗에서 비롯된 것"이라면서 "어느 나라 국민인들 외국 기업이 자기 나라에서 떼돈을 벌면서 국익에 손해를 입히는 행동을 용납할 수 있겠느냐"고 지적했습니다.

신화통신은 롯데가 국가 안전을 고려해 한국 군부와 부지를 교체했다면 중국 소비자들도 얼마든지 국가 안전을 고려해 이런 기업과 제품을 거부할 수 있다"면서 "국내 정치판에서도 점수를 따고 비즈니스에서도 이득을 얻는 일석이조의 일은 세계 어디에도 없다"고 비난했습니다.

☞ [취재파일 스페셜] 대선주자들에게 '세월호'를 묻다

※ ⓒ SBS & SBS콘텐츠허브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