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주총 고비 넘은 현대重··· 노조 달래기 ‘관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웨이

[뉴스웨이 김민수 기자]현대중공업을 6개 법인으로 분사하는 안건이 주주총회를 통과하면서 사업분할이 사실상 확정됐지만 회사 주변을 둘러싼 잡음은 여전히 끊이지 않고 있다.

특히 지난해 11월 분할계획이 처음 공개된 직후부터 반대의사를 나타냈던 노동조합은 이번 주총이 “비민주적이고 폭력적이었다”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이에 오는 4월 정식 사업분할을 앞두고 갈등 해소를 위한 회사 측 행보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앞서 현대중공업은 전날 울산 동구 한마음회관에서 2017년 제1차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분할계획서 승인 및 분할 신설회사의 감사위원회 위원 선임 등 2개 안건을 모두 통과시켰다.

이에 따라 현대중공업은 존속법인을 포함해 비조선 부문인 현대일렉트릭앤에너지시스템(전기전자)·현대건설기계(건설장비)·현대로보틱스(로봇) 등 4개의 각자 독립법인으로 분할된다. 이들은 오는 4월 각각 별도법인 설립을 통해 공식 출범하며 인적분할 후에는 지주회사인 현대로보틱스가 현대중공업과 현대일렉트릭, 현대건설기계를 지배하는 구조를 취하게 된다.

하지만 회사의 사업분할안에 반대하며 지난 주부터 전면파업에 나섰던 현대중공업 노조는 이번 결정을 인정할 수 없다는 격앙된 반응이다. 주총 당일 우리사주 조합원 500여명이 주총장에 입장해 사업분할의 부당성을 주장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사측 관계자들과 몸싸움까지 벌어지며 4차례 정회를 거듭하는 등 진통을 겪었다.

이날 주총에서는 노조의 반발과 달리 약 98%에 가까운 찬성률로 분할계획서 승인 안건이 처리했다. 표결 결과 이날 주주총회에 출석한 주식 3945만9130주 가운데 3867만주가 찬성표를 던졌다.

노조 측은 회사가 내놓은 분할안을 ‘추가 인력구조조정 및 경영권 승계를 위한 꼼수’로 규정하고 일찌감치 단체행동에 돌입한 바 있다. 지난 23일과 24일에는 8시간 전면파업을 실시하기도 했다. 현대중공업 노조가 전면파업에 나선 것은 23년 만에 처음이다.

주총 후에도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와 민주노총 울산본부, 금속노조 현대차지부, 금속노조 울산지부 등 현대중공업 노조는 공동 성명서를 통해 “날치기로 진행된 주주총회는 원천무효”라며 “회사분할은 또 다른 구조조정의 시장에 불과한 만큼 지자체와 함께 대책 마련을 촉구해 나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사실 현대중공업의 경우 지난 2013년까지 19년 연속 무파업 기록을 새우는 등 구 현대그룹 계열사 가운데 비교적 완만한 노사 관계를 맺어왔다. 하지만 권오갑 현대중공업 부회장 취임 이후 매년 파업이 반복됐고, 올해는 사업분할 이슈까지 겹치며 양측의 갈등이 극한으로 치달았다는 지적이다.

때문에 업계에서는 당초 우려했던 주총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만큼 이제는 사측이 노조 및 지자체 달래기에 나서야 할 때라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이미 이전을 완료하거나 마무리 중인 사업장과 함께 추가 사업 재조정 등 원활한 분할 작업을 위해서라도 이들의 협조가 절실하기 때문이다.

특히 울산의 경우 주요 사업장이 위치한 만큼 사업장 이전과 지역 근로자 고용승계 등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보다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꾸준히 제기되는 형국이다.

이에 대해 업계 한 관계자는 “업황 부진 및 재무 안정성 확보를 위한 불가피한 결정이었지만 지역 산업 위축을 우려하는 목소리에도 귀기울일 필요가 있다”며 “노조 역시 회사 생존과 고용유지라는 큰 틀에서 바라봐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민수 기자 hms@

저작권자(c)뉴스웨이(www.newsway.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