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자연재난 선제대응 위해 방재 가이드라인 만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시스】강수윤 기자 = 국민안전처는 28일 오후 2시 세종컨벤션센터에서 '기후변화대비 방재기준 가이드라인' 개선(안)에 대한 중앙부처, 지자체, 관계전문가들의 의견수렴을 위한 공청회를 연다.

'방재기준 가이드라인'은 기후변화에 따른 자연재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12년에 처음 제정됐다. 미래에 지역별로 예측되는 강수, 적설, 풍속의 증감을 분석해 방재시설 기준에 적용하거나 장기적인 개발계획 수립·시행, 방재시설의 유지·관리에 활용하도록 하는 지침이다.

개선안의 주요내용은 재난안전기술개발 연구용역(R&D)을 통해 시·군 단위로 강우·적설·강풍의 증감량을 세분화해 시·군에서 기후변화에 대비한 재해예방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했다.

또 강우, 적설과 같은 단일요인뿐만 아니라 태풍(강우+강풍), 폭풍설(적설+강풍)과 같은 복합요인을 고려한 기후변화의 영향 분석과 방재기준 적용을 새롭게 추가했다.

안전처는 이번 공청회를 통해 '기후변화 대비 방재기준 가이드라인' 개선안에 대해 전문가와 관계기관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해 올해 6월에 지자체 등에 통보할 예정이다.

안전처 안영규 재난예방정책관은 "기후변화로 인해 과거 경험으로는 예측하기 어려운 재해가 발생하고 있다"면서 "미리 대비하기 위해서는 기후변화의 영향을 고려해 방재시설을 보다 안전하게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shoon@newsis.com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