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추미애-박지원 '선총리' 문제두고 책임공방 폭발

댓글 2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朴 "선총리 거부한 분들 책임 면키 어려워"…秋 "탄핵 이끌기 위해 총리 거부한 것"

CBS노컷뉴스 조은정 기자

노컷뉴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표 (사진=자료사진)


"이런 것을 예상했기 때문에 처음부터 '선총리-후탄핵'을 요구했었다. 이를 거부한 분들의 책임을 면키 어려울 것이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

"선총리 제안은 박근혜 대통령 탄핵을 피하기 위한 타협안이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

"총리에 대해 도로 정치권 잿밥 놀음으로 했다면 탄핵을 끌고갈 수 없었을 것이다"(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황교안 국무총리 겸 대통령 권한대행이 특검 연장을 불허한 것을 계기로 야권에 때아닌 책임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지난해 연말 '선총리-후탄핵'을 주장했던 국민의당이 당시 총리 선임을 거부했던 민주당을 향해 맹공을 퍼부었고, 이에 민주당과 정의당이 적극 반박하면서 신경전이 가열되고 있다.

즉, 총리를 야권성향으로 교체하지 않고 탄핵을 추진했을 경우 이같은 파행이 뻔히 예상됐음에도 불구하고 민주당이 응하지 않아 국정파행을 불러왔다고 국민의당은 주장하고 있다.

28일 특검 연장 불허에 따른 황 대행의 탄핵 추진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야4당 대표및 원내대표 회동에서도 이같은 논쟁이 폭발했다.

우선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황 대행의 탄핵을 요구해야 한다"면서 "우리는 이런 것을 예상했기 때문에 처음부터 '선총리-후탄핵'을 요구했었다"고 운을 띄웠다.

이어 "그러나 일부에서 탄핵이 어렵다, 또 대통령이 다 된 것처럼 거부한 것은 참으로 잘못된 일이기 때문에 거부한 분들의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 책임을 면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새총리 선임 제안을 거부한 민주당 지도부와 문재인 전 대표 등을 겨냥했다.

이에 당시 민주당과 한편에 서서 총리 선임을 반대했던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먼저 반박했다.

심 대표는 "선총리안을 수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황교안의 이런 직권남용사태를 맞이했다고 말했는데 그 점에 대해 견해가 다르다"며 "선총리 제안은 박근혜 대통령 탄핵을 피하기 위한 타협안이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 점에 관해 (촛불시위에 참여했던) 200만 국민은 단호히 어떤 타협도 없이 박근혜 대통령을 탄핵해야 한다는게 국민의 뜻이었고 야당은 이를 수용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이어 마이크를 잡은 추미애 대표도 "저도 심상정 대표와 같은 입장"이라며 "만약 총리논쟁으로 대통령은 총리에 대해 어떤 권한을 이양한다는 말도 안했는데 도로 정치권 잿밥 놀음을 했다면 탄핵을 끌고 갈 수 없었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당론으로 2선 후퇴, 선총리-후탄핵을 다 물리치고 즉각 퇴진과 탄핵을 공당의 의견으로 모은바 있다고 말씀드리고 총의를 모으는 것은 의원 각자의 판단이지 특정 대선 주자와 관계 없다는 점도 말씀드린다"고 문재인 전 대표와의 연관성을 부인했다.

이에 박지원 대표는 재반박을 하며 "절차를 지키면서 질서있는 퇴진과 박근혜 대통령 탄핵은 얼마든지 가능했다"며 "그렇지만 당시 모 대통령 후보는 '혁명적 상황', '청소' 운운하며 거절했기에 오늘을 예측하지 못한 것에 대해 변명하지 말고 책임있는 행동을 해달라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비공개 회담 때에도 이러한 논쟁은 쉽게 사그라들지 않았다.

추 대표는 비공개 회담이 끝난 뒤 기자들을 만나 박 대표의 지적에 대해 "웃기는 것이다. 국민이 다 아는 것 아니냐"며 "대통령이 국정에 손을 떼지 않은 상황에서 총리를 준다고 하면 총리에 대해 정치인 개개인 혹은 각 정당이 총리 떡고물만 바라보고 탄핵에 집중 안하는 상황이 되지 않겠냐"고 불만을 토로했다.

황 총리를 대체할 새 총리를 먼저 선임하고 탄핵을 추진하는게 맞았을지, 총리 선임 과정 자체가 대오를 흐트러트리는 일이었을지는 의견이 분분해 당분간 논쟁은 계속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