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악성코드 감염 IoT 기기 이용자에 치료법 알려준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래부, 제9차 사이버침해대응 민관합동 협의회 개최

연합뉴스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신선미 기자 = 정부가 민간기업과 함께 사이버 보안에 취약한 사물인터넷(IoT) 기기를 점검하고 악성코드에 감염된 기기를 치료하는데 나선다.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은 28일 인터넷진흥원 종합상황실에서 미래부 공무원과 통신사 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9차 사이버침해대응 민관합동 협의회'를 열어 이 같은 방안을 정했다.

작년 2월 19일 발족한 협의회는 그간 악성 사이트 차단 소요시간을 30분 이내로 단축하고 랜섬웨어 예방수칙 캠페인을 실시하는 등 인터넷 이용자를 보호하기 위한 방안을 꾸준히 내왔다.

이번 회의에서는 IoT 기기를 통한 사이버 공격 대응책이 주로 논의됐다. 우선 악성 코드에 감염됐거나 사이버 공격에 악용될 위험성이 높은 IoT 기기를 선별해 해당 이용자에게 통화나 문자, 방문 등으로 치료 방법을 올해 상반기까지 안내키로 했다.

국내 IoT 기기 현황을 조사해 5월까지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공격자 추적을 방해하는 위·변조 인터넷 트래픽 차단을 확대한다는 방안도 마련했다.

송정수 미래부 정보보호정책관은 "올해는 국내·외 어수선한 틈을 노려 대규모 사이버 공격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정부는 통신사 및 유관기관과 유기적인 공조·협력체계를 강화해 안전한 인터넷 이용환경 조성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sun@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