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올림픽 메달 경매 내놓은 ‘옛 체조 요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냉전이 극심했던 1972년 뮌헨올림픽에 옛소련 체조 대표로 출전한 올가 코르부트(62·여·미국)는 2단 평행봉의 위쪽 바에서 뒤로 공중제비를 돌며 연기를 시작하는 ‘코르부트 플립’을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선보여 이름을 떨쳤다. 이후 시도하다 다치는 선수가 잇따르자 너무 위험하다는 이유로 곧장 올림픽에서 금지됐을 정도다. 동영상 공유 사이트 유튜브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서울신문

올가 코르부트.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키 150㎝에 깜찍하고 날랜 동작을 취한 뒤 환하게 미소를 짓는 당시 17세 소녀는 단박에 서방세계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벨라루스 출신이어서 ‘민스크 참새’란 별명도 달았다.

뮌헨올림픽 여자 단체전과 평균대, 마루에서 금메달을 땄고 2단 평행봉 은메달을 목에 걸었다.

그런데 1991년 옛소련 붕괴 이후 미국으로 이주해 애리조나주에서 조용히 살던 코르부트가 재정적 어려움 때문에 올림픽 메달 등을 경매에 부쳐 18만 3300달러(약 2억 800만원)를 손에 쥐었다고 영국 BBC가 러시아 매체 ‘가제타. ru’의 기사를 인용해 지난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메달이 코르부트를 굶주림에서 구해냈다’라는 제목을 붙인 기사였다.

뮌헨올림픽 단체전 금메달이 6만 6000달러(약 7500만원)로 가장 비싸게 팔렸다.

경매 물품 중에는 자신이 입었던 ‘리어타드’(몸에 착 달라붙는 체조복)와 1972년 BBC 올해의 선수상, 옛소련 대회 메달들과 본인이 서명한 스포츠잡지 표지가 있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 부담없이 즐기는 서울신문 ‘최신만화’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