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사퇴 임박' 최지성 부회장, 특검 소환…불구속 기소 전망(상보)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삼성 2인자, 이재용 뇌물제공 지시했나 쟁점

미전실 해체 임박, 장충기 사장과 동반 사퇴

특검, 삼성 경영공백 부담 덜고 기소 나설듯

이데일리

[이데일리 이재호 전재욱 기자] 삼성그룹 2인자인 최지성 미래전략실 부회장이 26일 박영수 특별검사팀에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됐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경영권 승계에 특혜를 받는 대가로 박근혜 대통령과 최순실씨에게 뇌물을 건넨 내용에 대해 집중 조사가 이뤄질 전망이다.

최 부회장은 장충기 삼성 미래전략실 사장과 함께 사퇴가 임박한 것으로 알려져 뇌물공여 혐의로 불구속 기소될 가능성이 높다.

이날 오후 1시53분께 특검에 도착한 최 부회장은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지 않고 조사실로 향했다. 최 부회장은 뇌물공여 등 혐의 피의자 신분이다. 최 부회장은 지난달 9일 특검에 소환된 데 이어 두번째로 소환 조사를 받는다.

특검은 삼성이 미르·K스포츠재단에 출연하고 최씨와 딸 정유라씨의 승마비용을 지원하는 과정에서 이 부회장의 지시가 있었는지 확인할 방침이다. 또 이같은 지원이 국민연금의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찬성과 공정거래위원회의 순환출자 규제 완화 특혜 등과 관련이 있는지도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최 부회장은 장충기 사장과 더불어 이 부회장 구속에 따른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직접 사의 표명을 하지 않았더라도 다음달 미래전략실 해체 작업이 본격화하면 사퇴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특검이 부담을 덜고 최 부회장과 장 사장 등을 불구속 기소할 것이라는 의견이 우세하다. 그동안 특검은 삼성 경영공백을 우려하는 목소리를 의식해 피의자 신분인 삼성 관계자들의 기소 범위를 정하는 데 고심을 거듭해 왔다.

뇌물공여 혐의 관련 피의자로 입건된 삼성 관계자는 이 부회장과 최 부회장, 장 사장, 박상진 삼성전자 대외담당 사장, 황성수 삼성전자 전무 등 5명이다.

한 법조계 인사는 “최 부회장과 장 사장이 사퇴하면 특검도 삼성 경영공백 등을 의식하지 않고 기소에 나설 것”이라며 “삼성은 당분간 컨트롤타워 없이 집단 지도체제로 운영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