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원자력연구원 '방사성폐기물' 또 대량 반입…반발 확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방사성폐기물 무단 폐기 충격 가시지 않았는데"…즉각 반환 촉구

(대전=연합뉴스) 정찬욱 기자 = 방사성폐기물 무단 폐기로 물의를 빚고 있는 대전 유성구 대덕연구개발특구 내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이번에는 방사성폐기물을 대량 반입한 것으로 드러나 반발이 확산하고 있다.

연합뉴스

방사성폐기물(그래픽)



26일 대전시에 따르면 원자력연구원은 24일 홈페이지를 통해 원전 폐기물의 물리 화학적 특성분석 등 연구를 위해 월성원자력발전소에서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320ℓ들이 83드럼을 이달 15일과 22일 두 차례 반입했다고 밝혔다.

연구원 측은 반입된 방사성폐기물에서 소량의 시료를 채취해 분석한 뒤 전량 원전으로 되돌려 보낼 예정이라고 설명했지만, 관할 지자체인 유성구와 대전시 등은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유성구는 "이번 반입량은 연구목적이라고 보기에는 너무 많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동안과 달리 비상상황을 대비한 경찰 호송이나 예비차량도 확보하지 않고 유동인구와 차량 이동이 많은 퇴근 시간에 다량의 방사성폐기물을 운반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이는 시민안전을 무시한 것"이라고 성토했다.

대전시도 이날 "원자력연구원의 방사성폐기물 무단 폐기 사실이 최근 원자력안전위원회 조사 결과 드러나 시민들의 원자력안전에 대한 불신과 불안이 해소되지 않은 상황에서 아무런 안전 대책 없이 방사성폐기물을 반입해 또다시 분란을 자초하고 있다"며 즉각 반환을 촉구했다.

시는 또 시민안전을 위해 방사성폐기물 진출·입 사항을 체크할 수 있는 '진·출입 차량 방사능 측정 감시시스템'을 구축할 것을 원자력연구원에 요구했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앞으로 시민안전을 최우선으로 시민 안전성 검증단을 통해 안전성 논란이 있는 의혹에 대해 철저히 검증하고 문제점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허태정 유성구청장도 "월성원자력발전소의 방사성폐기물 반입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정부는 이런 일들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원자력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 지자체의 역할을 법적·제도적으로 보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연합뉴스

한국원자력연구원
[연합뉴스 자료사진]



도심 주거밀집지역과 인접한 원자력연구원은 연구용 원자로인 '하나로'외에도 전국에서 두 번째로 많은 2만9천905드럼의 중·저준위 폐기물과 사용후핵연료 4.2t 등 방사성폐기물을 보관 중이다.

2004년 이후 기기 이상 등 12건의 사고도 발생했다.

jchu2000@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