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틀 남은 특검 수사기간…黃대행 금명간 어떤 '결단' 내릴까

댓글 2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8일 전까지는 결정 내려야…"입장 바뀐 것 없다"

정치권 연일 압박…거부시 黃대행 책임론 커질 듯

뉴스1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수완 기자 =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기간 연장에 대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의 '결단'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황 권한대행은 특검 수사기간이 1차로 만료되는 오는 28일까지 연장 여부에 대한 결정을 내려야 한다.

하지만 황 권한대행은 수사기간 만료를 이틀 남겨둔 26일까지도 결론을 내리지 않고 있다.

황 권한대행 측은 이날 뉴스1과의 통화에서 "입장이 바뀐 것은 없다"고 말했다. 특검 수사 상황을 살펴보면서 관련 법에 따라 연장 여부를 검토 중이라는 것이다.

특검으로 하여금 수사기간이 끝나기 3일 전에 수사기간 연장 요청을 하도록 하고 있는 특검법 규정이 황 권한대행 측의 '늦은 답변'의 이유가 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황 권한대행 측은 "특검법은 수사기간 연장 승인 요청은 수사기간 만료 3일 전에 행해져야 한다고 규정돼 있다"며 "이번 수사기간 연장 승인 요청서는 수사기간 만료 12일 전인 16일 청와대에 접수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직접 언급했다.

이는 특검이 법 규정보다 일찍 연장을 요청한 만큼 수사기간 만료가 가까워지기 전에는 결정을 내리지 않아도 된다는 뜻을 간접적으로 나타낸 것으로 풀이된다.

황 권한대행은 특검법 규정에 따라 26~27일 사이 연장 여부에 대한 결단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 총리실 안팎에서는 27일 중 황 권한대행의 결단이 내려질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정치권은 현재 황 권한대행에게 특검 수사기간 연장 요청을 받아줄 것을 강하게 압박하고 있는 상황이다.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야권은 연일 황 권한대행 본인에 대한 '탄핵 가능성'까지 거론하면서 승인 결정을 촉구하고 있다. 반면 집권여당인 자유한국당은 "입법부가 행정부에 압력을 가해선 안된다"며 연장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다.

다만 정치권 안팎에서는 황 권한대행이 특검 기간 연장을 승인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수사가 계속 진행돼 기소까지 가게 될 경우 이 정부에서 법무부장관, 국무총리를 역임한 황 권한대행도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이란 분석이다.

또 보수주자로서의 대선 출마를 고심하고 있는 상황에서 박 대통령에게 우호적인 보수층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는 점도 수사기간을 연장하기 어렵게 만드는 요소로 지적되고 있다.

그러나 황 권한대행에 대한 정치권, 여론의 압박이 거세지고 있는 만큼 수사기간 연장 요청을 받아들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현재 특검은 28일 수사기간이 종료될 것을 염두에 두고 마무리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6일 오전에는 최순실 의혹에 직접 연루돼 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이영선 청와대 제2부속실 행정관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한편 구속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소환해 조사하고 있다.

황 권한대행이 특검의 수사기간 연장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수사 미진'에 대한 황 권한대행의 책임론은 불거질 것으로 보인다.

특검 측은 황 권한대행의 결정을 받아들이겠다고 밝히면서도 SK, 롯데 등 다른 대기업에 대한 수사는 수사기간 연장 여부에 달려 있다며 황 권한대행 측을 조심스레 압박하고 있다.

abilitykl@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